열대성 피의 생리, 생태 및 관리
- 전문가 제언
-
○ 피(Echinochloa) 종은 세계적으로 여러 주요 경제작물에서 강해잡초로 보고되었다. 열대성 피(E. colona)는 60개국 이상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해로운 화본과 잡초로 인정되었다. E. colona는 여름잡초로서 열대와 아열대 지역, 특히 아프리카, 아시아, 호주에서 강해잡초로 널리 분포되어있다. E. colona 발생은 24개국에서는 건답직파 벼, 12개국은 담수직파 벼와 이앙 벼에서 보고되었다.
○ E. colona는 이앙 벼에서 전 생육기간 경합으로 43% 수량감소를 초래하였다. E. colona에 의한 벼의 수량감소는 직파 벼에서는 이앙 벼보다 더 높다. 이 잡초는 목화종자 수량을 74% 감소시켰다.
○ 직파 벼에서 pendimethalin 처리 후 bispyribac-sodium 혹은 penoxsulam을 경엽에 처리하면 E. colona를 80% 감소시켰다. 벼 4엽기에 bispyribac-sodium을 경엽에 처리하면 E. colona 생장을 95%까지 감소시켰다. 또한 벼 짚 추출물(3.5-6.9g L-1)을 fusilade(48g)와 함께 경엽에 처리하면 E. colona 생장억제에 아주 효과적이었다.
○ 열대성인 E. colona는 다행이 우리나라에서는 발생하지 않은 실정이지만 이 초종에 대한 생리, 생태 및 방제에 관한 귀중한 정보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강피, 돌피 및 물피 방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A. M. Peerzada, A. A. Bajwa, H. H. Ali, and B. S. Chauha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83()
- 잡지명
- Crop Protec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56~66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