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너지 분산 X선 형광기법을 이용한 디디뮴 및 몰리브덴산 프라세오디뮴 결정의 비파괴분석

전문가 제언

디디뮴(Di) 및 몰리브덴산 프라세오디뮴 결정 분석을 에너지 분산형 X선 형광분석기(EDXRF)로 수행하였다. 결정의 화학식을 주요원소의 농도 비율을 예상하면서 EDXRF 기법으로 확인하였다. 이들 비율을 토대로 합성물질의 화학식을 확인하고, 이 분석을 비파괴시험으로 La, Pr, Nd, 및 Mo과 불순물로 Ce과 같은 주요 원소를 신속하게 동시에 분석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 몰리브덴산 디디뮴 결정 분석기간 중의 스펙트럼에서 Sm이 없는 것은 희토류원소 단결정의 불완전한 성장을 나타내었다. 이 결정은 Ce이 불순물로 혼재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희토류원소가 주목받는 것은 독특한 화학적·전기적·자성적·발광적 특징과 함께 탁월한 방사선 차폐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광섬유 제조에 사용되는 가돌리늄(Gd)이나 에르븀(Er: erbium)은 미량만 첨가해도 빛의 손실이 일반 광섬유에서의 1%까지 낮아진다. 테르븀(Tb: terbium)을 사용한 합금은 열을 가하면 자성을 잃고 냉각시키면 자성을 회복하는 특성을 이용해 정보를 입력·기록할 수 있는 음악용 자기디스크나 광자기디스크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 이 밖에도 스마트폰,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화질 TV, 태양광발전, 항공우주산업 등 첨단산업에서는 희토류가 안 쓰이는 곳이 없다.

 

국내 희토류 수입액은 2005년 67억 달러로 약 400만 톤을 수입하였으며 2012년에는 희토류 수입액이 110억 달러, 수입량은 640만 톤으로 증가하였다. 2011년도 희토류 수입량이 677만 톤으로 전년 대비 약 1.1배 증가하였으나 가격은 약 1.4배 증가한 190억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하였다.

 

2005년 희토류 수출액은 140억 달러(원광석 수입 가공품 수출), 수출량은 30만 톤이며, 2012년 수출액은 400억 달러, 수출량은 약 80만 톤으로 수출량 및 가격이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희토류금속산업은 현재로서는 원광석 수입, 가공, 국내 산업이용과 수출이다.

저자
C.K. Bhat,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25()
잡지명
Radiation Physics and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13
분석자
이*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