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착고분자를 이용한 건조엑스신드롬 치료
- 전문가 제언
-
○ 건조엑스신드롬의 영향이 가장 잘 나타나는 부위는 눈, 입, 여성 질 조직이다. 따라서 건조 엑스신드롬 환자는 뿌연 시야, 충치, 감퇴된 미각, 감염 등의 2차적 질환으로 삶의 질에 손상을 입는다. 증상의 주요원인은 새는 점막층으로 인해 충분한 보호막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점착폴리머를 장기적으로 처치함으로써 보호기능 뿐만 아니라, 점액대체물질로 작용하고, 국부가려움을 완화하고, 씹는 어려움을 피할 수 있고, 또한 눈물막 해체시간을 개선할 수 있다.
○ 본 자료에서는 건조엑스신드롬의 치료에 사용되는 점착고분자의 유형별(합성고분자, 반합성 및 천연고분자)로 현재 의약품 시장에 진출된 상품소재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건조엑스신드롬의 치료에 사용되는 그 밖의 다른 차세대 점착제들도 소개한다.
○ 차세대 점착고분자로 소개하는 thiomers는 티올화 폴리머로서 주쇄의 티올그룹이 점막의 뮤신의 시스틴-리치 구조와 티올-이황화 교환반응으로 공유결합으로 결합한다. 또한 키토산, PAA, 카라지난, 잔탄검, 젤라틴을 티올화시켜 체류시간을 50시간, 수배에서 수십 배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현재 상용화된 thiomer는 안구건조증(DES)용의 Lacrimeraⓡ가 있다.
○ 건조엑스신드롬이 환자 개인에 따라 양상이 많이 달라 개발된 여러 다른 유형의 복합제제 중에서 맞는 것을 택해야 한다. 일부 환자에게서 합성고분자/천연고분자 복합젤이 단독소재의 젤보다 더욱 효과적이라는 임상 결과도 있다. 아직은 젤의 분자구조적 속성에 따른 점막표면에서의 반응과 성질이 구명되어있지 않아 많은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
○ 건조엑스신드롬 치료에 응용이 가능한 젤소재 폴리머의 속성은 주쇄 곁가지에 친수성기를 갖고 있어 물 분자를 많이 수용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친수성고분자의 새로운 천연소재는 거의 무한할 정도로 해양생물자원에 많이 산재해 있으므로, 앞으로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같은 약리작용 효과도 내재된 새로운 치료제용 소재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Alexandra Partenhauser, Andreas Bernkop-Schnu¨ rc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21(7)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051~1062
- 분석자
- 윤*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