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생산시스템을 위한 열교환기와 비정상상태 대응
- 전문가 제언
-
○ 초임계 유체 사이클 및 주위공기의 사이클 사이에서 열을 전달하기 위해 요구되는 열교환기는 크고, 비싸고, 또한 실행하는데 비현실적일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고 보다 더 효과적으로 초임계 유체 사이클을 이용하는 발전 시스템에서의 열전달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일환으로 새로운 형태의 열교환기에 대한 구성 및 특성이 제안되어 있다.
○ SCO2 엔진은 증기에 비해 낮은 온도와 압력으로도 임계 상태에 도달하는 이산화탄소의 특성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할 수 있으며, 효율이 높고 발전설비를 소형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태양열이나 지열, 폐열 등과 같은 다양한 저급 열원을 직접 활용할 수 있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상용화 경쟁이 치열하다.
○ 여러 종류의 열교환기가 원자력발전소의 다양한 계통(예, 잔열제거계통, 기기냉각계통, 및 공기조화계통 등)에 사용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설계기준사고를 초과하는 발전소 비상이나 기타 비정상상태 동안에 원자력발전소로부터의 열을 제거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이를 위하여 원자력발전소와는 독립적으로 운전되는 열 제거계통의 구현이 후쿠시마사고 이후 고려되어왔다. 이러한 측면에서 제안된 내용의 국내원전 적용방안에 대한 심층 검토가 바람직할 것으로 사료된다.
- 저자
- Peregrine Turbine Technologies, LLC, Wiscaset, ME(US)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084584
- 잡지명
- U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6
- 분석자
- 윤*효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