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크기가 캡슐농약 독성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농약은 최근에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광범위한 사용으로 인하여 농업 생산성이 대폭적으로 향상되었으나 그 반면 농약은 토양과 물을 오염시켜 사람과 가축의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고 있다. 현재는 농약사용에 대한 반성을 하는 시기로 무독성농약의 개발, 농약 사용방법의 개선 등 여러 측면에서 방향전환이 필요한데 나노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농약의 개발도 효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연 생태계에 적합하고 사람들에게 덜 해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 나노기술은 일반적으로 1∼100 nm 크기의 재료와 대상에 대한 기술로 원자 및 분자를 적절히 결합시켜 새로운 미세구조를 만듦으로써 기존물질을 변경 또는 개조하거나 새로운 물질을 창출하는 것이다. 나노기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응용하기 위해서는 물리, 화학, 의학, 전자, 재료 등의 여러 분야의 기술들과 복합적으로 융합할 필요가 있는데 나노기술을 농업에 활용하면 비료 및 농약의 최소화, 작물생산의 최대화, 농업 폐기물의 감소 등 획기적인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 국내에서의 나노기술은 2001년 과학기술부를 중심으로 8개 부처가 공동으로 참여하여 수립한 정부차원의 “나노기술종합발전계획”에 따라 2002년 “나노기술개발촉진법”을 제정함으로 나노기술촉진의 법적 근거가 마련됨으로 시작되었다. 2003년에는 산, 학, 연 나노기술 전문가를 중심으로 “나노기술협의회”가 창립되었으며 나노 원천기술개발, 나노 융합을 통한 산업화 촉진, 나노기술의 안전성 확보 등에 관한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농업분야는 연구가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이다.
○ 나노기술을 적용한 농약은 성분과 환경에 대한 영향이 일반적인 농약과 다르기 때문에 나노농약 사용에 따른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나노농약을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 필요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과 시간경과에 따른 변화 등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정부는 정보통신기술, 바이오, 나노 등의 기술융합을 통한 농업혁명을 이루기 위하여 2016년도 농식품 분야 연구개발에 4,142억을 투자하기로 하였으나 실제적으로 농업에 활용되는 나노기술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 저자
- Alicea N. Meredith, Bryan Harper, Stacey L. Harper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86()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68~74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