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Ni-Cu-Zn 페라이트와 유전체를 집적화한 적층 모듈의 개발

전문가 제언

스마트폰이나 내비게이션 등의 모바일 기기는 지속적으로 소형·경량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서 사용되는 부품의 기능향상과 소형화를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나타내는 복합소자가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적층부품인 칩 인덕터와 칩 커패시터를 하나의 부품으로 모듈화하여 LC 필터를 제조한다. 이것을 사용하면 회로기판의 실장 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LC 필터는 유전체 시트와 자성체 시트를 함께 적층하여 동시 소결하는 제품이다. 이때 LTCC(Low Temperature Co-fired Ceramics) 기술을 주로 이용한다. 자성체와 유전체 재료는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진 화학조성으로 이루어진다. Ag Cu계의 도전체 페이스트와 동시 소성에 소성해야 함으로, 일반적인 세라믹의 소결온도인 13001600보다 훨씬 낮은 9001000에서 소결한다. 따라서 제조과정에서 한 가지 기능만 하는 단독 세라믹스를 제조할 때와 달리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본 문헌은 자성체와 유전체 재료를 모듈화하여 적층부품을 생산할 때 자성체의 투자율이 낮아지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구한 것이다. Ni-Cu-Zn 페라이트를 제조할 때 소결 촉진제로 Bi2O3를 첨가한다. 이 첨가물이 결정성장에 기여하고, 나아가서 투자율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페라이트 시트를 유전체 LTCC와 함께 적층하는 경우에는 첨가물이 들어 있지 않은 페라이트를 사용해야 우수한 적층 모듈을 제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LTCC 기술을 이용한 LC 적층 모듈은 주로 일본의 TDK, MURATA, NEC, 등에서 제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삼성전기(), 삼화콘덴서공업(), ()이노칩, 등은 주력제품인 적층칩 커패시터(MLCC) 의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LC 필터를 개발했다. 그러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해 원재료를 해외에서 수입해야 하고, 수율이 낮아서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문제를 안고 있다. 일본과 경쟁하기 위한 새로운 돌파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저자
J. Hesse, H. Naghib-zadeh, T. Rabe, J. Topf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36()
잡지명
Journal of the European ceramic society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931~1937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