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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Mg?Si계 합금의 고용석출에 따른 재결정 거동

전문가 제언
본 해설은 Al-Si-Mg계 합금의 재결정에 미치는 고용체 및 석출물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로서, 열간압연판재를 823K에서 가열한 후 623K에서 중간어닐링을 실시하지 않은 것과 실시한 것 두 가지 경우에 대하여 연구한 것이다. 두 가지의 시료는 87.5%까지 실온에서 압연한 다음 623K에서 최종 어닐링 처리하였다. 이때 재결정거동에 미치는 영향과 고용석출상태의 영향 등을 규명하기 위하여 고용석출상태가 다른 Al-Si-Mg계 합금판을 냉간압연한 후에 나타나는 가공조직 및 최종어닐링 후의 재결정집합조직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IA(Intermediate Annealing)시킨 판재에서는 압연방향에 대하여 재결정립이 연신되어 나타났고, IA시키지 않은 판재에서는 작은 등축재결정입자로 이루어져 있었다. IA시료의 입방체 섬유밀도는 IA비처리 시료보다 높게 나타났다. IA처리에 의하여 β상이 석출되는 것과 함께 고용원소량이 감소하여 결정립계의 주위에 PFZ가 형성되었다.

현재 세계적으로 에너지절약 및 CO2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한 연구가 가장 적극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자동차 차체의 경량화는 에너지절약을 위하여 가장 확실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즉, 자동차차체의 중량을 1% 감소시키면 자동차의 연비를 1%증가시키는 효과를 얻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알루미늄합금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동시에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그 중에서도 Al-Si-Mg계 합금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Al-Si-Mg계 합금은 열처리형 합금으로서 도장가열시 시효경화가 일어나서 강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T4조질처리하여 프레스성형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효경화형 합금은 저비중 고강도를 갖는 특성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등 수송기기의 발전과 함께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와 관련된 연구와 기술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분야와 관련된 연구는 현재와 미래에도 철강 대체재로서 끊임없이 연구되고 발전시켜야 할 분야이다.

저자
Akifumi HASEGAWA,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66(6)
잡지명
輕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8~305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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