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측구두(Instrumented Shoes)시스템을 이용한 노인들의 거동분석
- 전문가 제언
-
○ 일상생활의 활동 수준과 걸음걸이 변수들은 임상에서 이동성의 판단과 시변환 상황판단에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대부분의 만성적 질병이나 약한 건강상태가 신체활동의 부족으로부터 연유되며, 앉아서 생활하는 사람이 비록 활동적이라 해도 높은 사망률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노인들은 활동수준을 높이면 독립성을 유지하고 체력의 쇄약해지는 속도를 늦추고 넘어지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매일의 건강상태를 점검하기 위해서 신체에 직접 착용하여 모니터링 하는 방법들이 탄력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노인들의 일상 활동을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검증하고자 자세한 보행 분석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관성 센서와 압력센서를 갖춘 깔창을 신발 속에 넣은 계측신발(instrumented shoes)로 관찰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보행관찰을 해석하고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노인들의 행동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 개발한 계측신발로부터 데이터 출력결과는 일상행동의 복잡성을 활동 바코드에 정확하게 결합시킴으로서 일상적으로 파악되는 거동을 넘어서 물리적 거동정보의 종류를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계측신발시스템이 사용하기에 편안하고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는 점이 강조된다. 그러므로 이 시스템이 좀 더 연약하고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되어 적용할 수 있음을 약속해 주고 있다.
○ ITC 강국인 한국에서도 착용장치의 개발과 응용연구가 최근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밴드형 웨어러블(연세대, 2015), 손목착용형(전북대, 2012), 안경형(과학기술대, 2016), 스마트시계(사이버외국어대, 2016)등이 발표되었으며, 지반조건에 따른 압렵측정을 위한 센서구두개발 연구가 호서대(2015)에서 수행되었다. 산업사회의 변화와 노령인구의 증가로 웨어러블 장치의 개발과 적용범위가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웨어러블 장치는 개인용 무선네트워크(WPAN)을 통해 센서와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임으로 중소기업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쉽게 도전할 수 있는 유망산업 분야로 기대된다.
- 저자
- Christopher Moufawad el Achkar, Constanze Lenoble-Hoskovec ,Anisoara Paraschiv-Ionescu , Kristof Major, Christophe Bula and Kamiar Aminia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16()
- 잡지명
- Senso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00122501~00125518
- 분석자
- 윤*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