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거동 감시를 위한 빅 데이터 분석
- 전문가 제언
-
○ 비무장 민간인에 대한 무자비한 테러리스트 공격으로 안보위협은 오늘날 사회에서 주된 우려 사항이다. 최근의 데이터 기술개발은 확장성 및 유연한 데이터 획득, 저장, 처리 및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안보 관련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인터넷 등 각종 데이터 소스로부터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미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하다.
○ 세계 각국은 빅 데이터가 미래사회를 위한 새로운 경제적 가치의 원천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각 분야에 걸쳐 데이터 분석에 의한 예측과 서비스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국토보안, 치안 및 의료분야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미 대학교환경에서 존재하고 활용되는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이념적으로 문제가 되는 학생을 판단하기 위해 학생 거동을 분석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 국내의 경우 정부의 공공데이터를 이용한 범죄지도에서는 신고된 범죄의 형태로 기본적인 범죄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시민이 참여하는 커뮤니티 매핑에 의한 범죄지도에서는 미신고 된 범죄 등에 대한 범죄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들은 기본적으로 엑셀 또는 SQL 같은 기본적 정형 데이터를 주로 사용하므로 숨겨진 범죄 발견, 범죄예측, 범죄형태 발견 등 범죄 예방 분석에는 한계가 있다.
? 부산광역시(2013.8)의 “빅 데이터를 활용한 부산 범죄 예방 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기본적인 정형 데이터의 활용과 오픈 소스 기반의 빅 데이터 플랫폼인 하둡(Hadoop)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북한의 사이버 공격 등 대 테러방지를 위한 예방 시스템에 빅 데이터를 활용하므로 더욱 정교하게 정보를 분석하고 예측하여 대테러 방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Abdul Rauf Baiga, Hajira Jabee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82()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43~48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