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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냉각기에 의한 고효율 냉방시스템

전문가 제언

주거/상업용 건물의 냉난방에 사용하는 공기조화 시스템에는 일반적으로 증기압축 냉동사이클(vapor-compression refrigeration cycle)이 구성된다. 이러한 냉동사이클에서 압축기, 응축기, 팽창장치, 증발기가 직렬로 연결된 폐쇄회로 내에는 냉매(refrigerant)가 순환하며 실내의 열을 실외로 배출한다. 냉동사이클에서 시스템 효율에 영향을 끼치는 주요요소 중 하나로 응축기온도를 들 수 있다.

 

이 발명은 별도의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를 갖는 과냉각기 냉매회로(subcooler refrigerant circuit)를 주회로의 응축기 하류에 추가 배치하여 응축기온도를 낮춤으로써 시스템 효율을 개선한다. 또한 냉방부하가 적은 경우에는 주 냉매회로의 압축기는 정지하고 과냉각기 회로만을 작동시킴으로써 전력소비를 절감한다.

 

이 발명의 주요기술은 과냉각기에 의한 응축기 냉각, 단일 배기 팬에 의한 주/과냉각기 응축기 냉각구조, 저부하 운전조건에서의 과냉각기 작동 등을 들 수 있다. 이 발명의 기술 활용에서는 상기 기술항목에 대한 기술자료 특허에 대해 선행기술/특허조사가 필요하고 이 결과에 따라 설계 변경 등 활용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응축기의 과냉각기 냉각에 관련된 특허의 경우, ‘과냉각기 에어컨 작동방법, 출원인 현대자동차, 공개번호 10-2014-0044486(2014-04-15)’ 등 공개특허가 존재하므로 상세 조사가 요구된다. 연구 활동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자동차에어컨(예 자동차에어컨의 과냉각 응축기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1998)등 대상 분야가 확대되며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공기조화 시스템의 효율 개선은 전력소비 절감에 의한 화석연로 수입액 감축과 더불어 온실가스 배출감축 목표 달성에도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 냉동공조 분야에 있어 본 과냉각기 활용과 같이 다양한 방향의 사이클 효율 개선을 위한 기술개발과 적용확대가 필요하다.

저자
Carrier Corporation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WO20160018692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15
분석자
이*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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