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젤 생산 공정 시뮬레이션과 라이프 사이클 평가
- 전문가 제언
-
○ 수명 사이클 평가는 어떤 제품의 전 생애, 즉, 원료에서 제품의 생산과 사용, 그리고 유용한 생애 종말 후 재활용과 폐기까지 전 과정에서 이 제품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총체적으로 계량화하는 것이다. 본문은 서로 다른 두 원료, 자트로파와 WCO에서 알칼리-촉매의 에스테르 전환으로 생산한 바이오디젤의 수명 사이클 평가 분석을 목표로 한다.
○ 그 결과 본문에서 규정한 인간의 건강, 생태계의 질, 기후 변화 그리고 자원의 네 개 피해 범주에서 자원 범주를 제외하고 모든 범주에서 폐식용유 원료 바이오디젤 생산이 자트로파 기름 사용 바이오디젤 생산보다 더 환경 친화적임이 나타났다.
○ 그러나 자트로파 기름은 수요에 따라 경작 면적을 조절할 수 있는데 비해 WCO의 사용 가능양은 바이오디젤의 수요가 아닌 식용유 수요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나라는 바이오디젤 수요에 따른 바이오매스 원료는 자트로파 기름보다는 미세조류로 충당하게 될 가능성이 더 크다.
○ 본문에서 결론으로 대규모 공업시설에서 원료의 선정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 외에 공정 경제성 분석 결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런 점에서 경제성으로 볼 때 현재 바이오디젤의 상업화는 고-비용이 장애이다. 바이오디젤은 석유디젤의 US$0.35/l에 비해 비용이 $0.50/l을 넘는다. 미국의 세전 디젤가격 $0.18/l과 유럽의 $0.20/l에서 0.24에 비하여 현재 바이오디젤은 경제성이 없다. (Energy Conversion and Management, 49 2008, pp.2727~2741) 미세조류로부터 바이오디젤 제조도 가축사료(단백질에서), 숙신산(탄수화물에서) 같은 부산물 생산을 병행해야 경제성을 갖출 수 있다고 보고 있다. (Applied Energy, 161, 2016, pp.300∼308)
○ 우리나라는 포항공과대학의 조병훈, 차형준 등이 미세조류에서 바이오디젤 생산 연구 결과에 대해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일반적인 지질로부터 바이오디젤 생산에 대해 에너지기술연구소의 이진석이 발표한 “화학촉매에 의한 바이오디젤 생산”이 있다.
- 저자
- Sajid, Z., Khan, F., Zhang, Y.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85()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945~952
- 분석자
- 김*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