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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고분자 연료전지 공기극 흑연화 카본블랙담지 백금촉매 부하 사이클 내구성

전문가 제언

본 보고서는 고체고분자연료전지 특히 연료전지자동차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분야에서 일본의 선도그룹 가운데 하나인 Yamanashi대학의 M. Watanabe교수팀이 연료전지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는 Mitsubishi Motors와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보고서이다.

 

많은 연구가 적분 실험적으로 수행된 된 것과는 대조적으로 단 셀(Single Cell)을 표준적인 방법으로 제작하여 연료전지자동차가 겪게 될 주행모드에 따르는 부하 사이클에 따라 공기극(산소극)의 흑연화 카본블랙 담지 백금촉매의 열화메커니즘을 미분실험을 통하여 단일단계과정(elementary process)별로 분석한 것이다.

 

개방회로전압(OCV: Open Circuit Voltage) 및 부하 유지시간, 전류밀도 변화, 상대습도 등 부하 사이클 과정에서 겪게 되는 촉매층과 전해질 막에서의 백금촉매의 용해와 침착, 백금입자 성장 등을 사이클릭 볼탄메트리, I-E 분극커브측정을 활용한 전기화학적 평가 그리고 투과전자현미경, 주사이온현미경, 에너지분산X선분광기를 이용하여 부하 전후의 백금촉매의 거동을 살폈다. 연료전지자동차의 실제 주행상태에서의 백금촉매의 열화거동을 밝혀 연료전지개발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전해질막과 이오노머 속 수분함량이 적은 저 상대습도조건에서는 백금촉매의 용해와 재 침착이 억제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는 백금이온의 이동과 산화가 억제되기 때문에 연료전지 기동 직후나 아이들링기간 등 긴 OCV유지기간에 낮은 상대습도로 유지하며 운전할 경우 부하 사이클 기간의 백금촉매 열화를 억제시킬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Toyota, Honda, GM 등과 치열한 실용화경쟁을 전개하고 있는 현대/기아차와 Mobis 등이 비교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본 보고서와 같이 대학 등과의 elementary process연구에 보다 많은 자원을 투입하여야 한다.

저자
C. Takei, K. Kakinuma, K. Kawashima, K. Tashiro, M. Watanabe and M. Uchid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324()
잡지명
Journal of Power Source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29~737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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