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정 소형전기전자 고형폐기물의 자원화 기술
- 전문가 제언
-
○ 본 조사연구는 스페인 가정의 소형 폐전기전자 기기(sWEEE: small waste electric and electronic equipment)를 특정화하고, 그 해체 과정과 그 물질 성분을 확인하는 두 가지 관점에 초점을 두고서 조사분석한 논문이다. sWEEE를 특징짓는 샘플은 스페인 중부 지중해 연안의 교육도시인 인구 18만명의 Castellon-de-la-Plana에서 조직한 선택적 수집 캠페인으로 확보한 시료이다.
○ 수집한 가정용의 sWEEE은 모두 749개 단위의 833.7kg이었다. 이러한 샘플은 무게로서 23.3wt% 그리고 단위 개수로서 22.4%가 가정용 sWEEE의 세부-항목에 속하는 가정용의 소형 폐전기전자 기기였다. 이들 세부-항목은 진공청소기, 토스터(toaster), 샌드위치 메이커, 믹서기(크러셔 포함), 과즙기, 커피 메이커, 해어드라이어, 저울(scale), 다리미 및 히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이들 10종의 sWEEE를 먼저 해체하여, 각 기기의 형태에 대한 구성 요소를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 분석하였다: 조인트(joint: 이음쇠, 접속재)의 타이프, 재료 성분의 확인 용이성, 구성 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조인트에 대한 접근 용이성, 본체에서의 구성 성분의 분리 용이성, 해체과정에서 개수를 줄여야 하는 공구의 일관성, 해체 후의 재조립 가능성 등이다.
○ WEEE에 대한 각 구성 성분의 재료의 조성은 육안으로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기계적 검사와 시험으로 보완했고, 플라스틱 재료와 전기전자적 부속품이 모든 sWEEE에 존재하였지만, 플라스틱 재료가 41.1%를 차지하고, 전기전자적 재료가 39.1%를 차지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 플라스틱의 구성 재료로서는 PP, ABS 및 PC이었다.
○ 폐의류 수집처럼 우리나라에서도 가정용의 소형전기전자 기기(sWEEE)를 전문적·체계적으로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비하여, sWEEE 전문기술 중소기업이 그 해체·재조립·재사용의 기술을 개발하고, 재사용 가능한 것은 경제적 극빈층과 차상위 계층에 무료 제공하고, 여분의 것은 중후진국에 수출하는 사회적 체계를 수립해 시행할 것을 기대한다.
- 저자
- Maria D. Bovea, Victoria Perez-Belis, Valeria Ibanez-Fores, Pilar Quemades-Beltra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53()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5~236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