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물질의 분자구조-기반 결정밀도 예측
- 전문가 제언
-
○ 이란 Malek-ashtar University of Technology 화학과의 R. Rahimi 교수 등은 에너지물질의 분자구조 특성을 다수선형희귀(Multiple Linear Regression, MLR) 방법과 인공지능 네트워크(Artificial Neural Network, ANN) 방법을 이용하여 결정밀도(Crystal Density, D)를 예측하였다. 두 ANN과 MLR 방법으로 지금까지 개발된 172개 에너지물질에 대해서 통계적인 파라메타를 이용하여 각 에너지물질의 결정밀도(D)를 계산하였다.
○ 지금까지 에너지물질에 대한 결정밀도(D)를 예측할 적절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있지 않고 있다. 최근 국내의 국방과학연구소에서는 이론적 양자-역학적 방법으로 화약 분자 간에 작용하는 정전기를 이용해서 결정밀도(D) 값을 예측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특히 유기화합물인 실험식 CaHbNcOd에서 분자 간 상호작용하는 정량구조특성관계(QSPR)식과 분자 내의 정전기 효과를 이용하여 결정 밀도를 예측할 수 있었다.
○ 국내 국방과학연구소와 고에너지 물질 연구 센터에서 이론적 방법으로 에너지물질 결정밀도(D)를 예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경험이 있다. 에너지물질의 특성인 디스크립터(descriptor)들을 이용한 ANN과 MLR 방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에너지물질에 대한 결정밀도(D)을 양자-역학적 방법과 ANN과 MLR 방법을 접목하여 발전시키면, 세계적인 에너지물질의 결정밀도를 예측할 새로운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 국내 에너지 물질 생산업체에서도 산업용 제품인 각종 화약류, 화공품 적용에서 에너지물질의 성능과 결정밀도를 쉽게 예측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최근 국내 산업체에서도 다양한 에너지물질 개발과 응용에 따른 성능과 결정밀도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저자
- Rahmatollah RAHIMI, Mohammad Hossein KESHAVARZ,Ali Reza AKBARZADE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3~101
- 분석자
- 전*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