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엔진블록 삽입용 실린더 라이너와 엔진블록

전문가 제언

자동차는 각종 부대장치 추가로 점점 무거워지고 있다. 이로 인해 엔진 연소 상태의 개선, 공기의 역학적인 개선 및 재료 측면에서는 경량화 재질을 사용하여 동력 손실을 극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미 실린더 헤드는 알루미늄화 되었고 실린더 부록도 알루미늄화 하여 장착되고 있다.

 

알루미늄합금 부록을 주조할 경우 실린더 라이너를 알루미늄합금으로 주조하고 표면에 실리콘을 석출시켜 사용하는 방법과 주철제 라이너를 삽입하여 주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전자는 생산성이 떨어져 특수차에만 사용되고, 주철제 슬리브를 삽입하여 주조하는 경우가 대세이다.

 

일반적인 코팅재 AlSi는 주입용 알루미늄 합금과 거의 용해 온도가 같아 고압 다이캐스팅(HPDC)에서는 주입 온도가 낮고 응고시간이 짧아 좋은 주조를 기대할 수 있으나, 저압 다이캐스팅(LPDC)나 중력주조의 경우 주입 온도가 높아 코팅재 AlSi가 녹아 보이드(void)가 발생하여 밀착성도 낮고 내연기관의 열전도성이 낮아져 라이너의 내마모성이 낮아지고 엔진의 연료 효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국내에서도 이 분야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있으며 특허도 많이 공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용사기술을 이용한 엔진블록 라이너 외벽 코팅방법으로 주식회사 뉴텍사의 공개번호/일자 10-2008-0110068(2008-12-18)을 들 수 있으며 이는 Al-12Si 또는 Si, Mn, Cu, Zn, Ni, Sn 등이 함유된 알루미늄합금을 100240두께로 용사하는 방법이다.

 

또 다른 국내 특허는 현대자동차의 엔진블록 알루미늄합금 라이너용 고규소 알루미늄 합금분말 제조 방법 및 장치에 대한 것으로 공개 번호/일자는 10-2007-0014314(2007-02-01)로 이는 가스 분말법을 이용하여 900온도에서 순도 99%Si99% 알루미늄과 용해하여 라이너 내부에 용사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 두 가지 방법은 모두 고압 다이캐스팅용으로 이 니켈 코팅 방식은 저압 다이캐스팅이나 중력 주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
MAHLE INTERNATIONAL GMBH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WO20160037996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5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