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혐기성소화 개선을 위한 전-처리 전략

전문가 제언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은 1990년대에 대형 혐기성메탄발생장치를 설계?운전함으로서 지금은 세계적 기술수준으로 산업폐수처리 플랜트 수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 생물처리 프로세스로는 분해하기 어려운 리그닌, 타닌 및 Humic acid 등이 폐수에 존재할 경우에는 AOPs/생물학적 복합프로세스가 요구됨으로 고효율 산화프로세스를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

 

  ○ 혐기성소화로부터 자연발생 되는 바이오가스의 회수는 괄목할만한 환경적 이익, 경제적 이익 및 사회적 이익을 제공하게 된다. 부적절한 폐수관리는 하천 혹은 지하수를 오염시키게 됨으로 적절하게 관리되는 혐기성소화 시스템을 거치면 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반면에 통상적인 폐기물관리를 하게 되면 온실가스 공해와 악취 같은 문제를 일으킨다. 

 

  ○ 가장 최근 개발된 혐기성처리기술은 유출수로부터 바이오매스를 분리하는데 막을 사용한다. AnMBRs(anaerobic membrane bioreactors)는 바이오매스의 충분한 체류와 탁월한 처리효율 때문에 고형분과 병원균이 없는 고품질의 유출수를 제공하게 된다. AnMBRs는 미생물 군을 특별하게 잔류시킬 수 있어 폐수중의 오염물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글에서는 공급 원료의 전처리가 잘 설계되었을 경우 메탄잠재력과 혐기성 소화율은 상승하게 된다. 하수슬러지 전처리는 대규모로 실행하게 되며 특히 메탄잠재력과 소화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증기-폭쇠 열적 전처리는 현장에서 생성된 열 소비로 슬러지 위생을 확실히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지방잔사와 관련된 금화는 슬러지 용해성과 생물학적 이용효율을 높이기에 적합하다.

저자
Helene Carrere,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199()
잡지명
Bioresource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86~397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