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전해조를 위한 이온성 중합체 멤브레인
- 전문가 제언
-
○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CO2는 지구온난화의 주요 원인이므로 이의 저감은 지구적 주제가 되었다. 대기 중으로 방출되는 CO2를 단순히 포집하여 격리, 저장하는 것보다는 CO2의 환원으로 CO를 만들어 이를 다른 유용한 합성에너지 또는 고체 화학물질을 만드는 기술은 CO2방출을 저감하는 더 적극적인 방법이다. 이 반응을 통하여 연소과정에서 생성되는 CO2 및 합성가스 중의 CO2를 CO로 고급화 할 수 있다.
○ 전기화학장치를 이용하여 CO2를 CO로 환원방법은 연구가치가 충분히높다고 본다. 그러나 실제 산업화를 위해서는 전기에너지의 비용에 따른 경제성은 물론 에너지 수지와 탄소수지의 검토가 필요 할 것이다. 산업현장에서 배출되는 CO2를 부가가치가 높은 다른 화학제품의 탄소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환반응에 필요한 고성능 촉매의 개발과 태양에너지의 이용 등 여러 가지 접근방법이 있으므로 CO2의 다양한 전환기술의 개발이 필요하다.
○ CO2의 전기화학적 환원방법을 성공적으로 산업화하기 위해서는 비용이 적게 들고 더 간단하고 더 사용이 편리한 전해방법이 요구되고 있다 발명에서는 말하자면 고형의 중합체 이온교환멤브레인을 도입하는 전기학적 장치를 개발하였다. 발명의 중요기술인 중합체 이온교환멤브레인은 CO2를 CO로의 전기화학적 환원을 위한 과전압을 줄이고 선택성을 증가시켜주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어 업계의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 CO2의 전기화학적 환원을 위한 특허의 중요기술은 양극, 음극 그리고 중합체 이온교환수지는 두 개의 흐름플레이트사이에 샌드위치되어 각 층간은 서로 인접하게 위치한 멤브레인 전극 조립체이다. 발명의 특허 청구범위는 CO2를 CO로의 전기화학적 환원공정과 중합체 이온교환멤브레인의 제조 및 이를 포함하는 전극조립체를 포함하여 매우 광범위하다. 국내에서 이와 유사한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특허범위를 세심하게 검토하나 기술의 폭이 매우 좁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3M INNOVATION PROPERTIES COMPAN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39999
- 잡지명
- W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3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