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조합효과의 모델링 그리고 효능과 독성에의 적용
- 전문가 제언
-
○ 이 논문은 화학적 혼합물의 효과를 예측하기 위해 시스템(system) 수준의 정보를 가진 약물을 통합하는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화합물 조합 모델링 분야에서의 첨단 기술의 발전을 고찰하고 있다. 그리고 치료법 개발과 독성학적 연구에서 화합물 조합효과의 예측 모델링의 가치와 전망을 예측하고 있다.
○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화합물 조합의 행동을 예측하는 능력은 테스트할 화합물 조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약품의 조합을 포함하는 치료수단의 개발은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일어나는 장애를 치료할 수 있는 유망한 접근 방법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만들 수 있는 수많은 가능한 화합물 조합을 모두 테스트하는 것은 실행하기 어렵다.
○ 약품 조합은 암세포의 생존에는 필수적이나 정상세포에는 아닌 경로에 작용하는 약품을 조합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 암 치료에 표준적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암에서 종양 이질성과 클론 진화에 관한 최근의 논문들도 이 방법을 지원하고 있다. 화합물 조합은 항박테리아와 항진균 치료에서도 널리 쓰이는 방법이다.
○ 약품 조합은 약 내성을 우회하는 것과는 별개로 높은 약량의 단일요법과 비교해서 저 약량 조합을 이용하여 보다 높은 효능을 얻는 것이 목표다. 이에 대한 많은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으며 부작용을 감소시켜 잠재적으로 삶의 질을 보다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 약품 조합에 의해 암을 비롯한 다양한 병을 치료하기 위한 시도는 국내에서도 의료 분야를 비롯해서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실제로 임상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분자생물학 및 시스템즈 생물학을 이용한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약품 조합에 적용하는 연구도 학계 및 산업계에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약 조합을 스크린하는 문제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남아 있다.
- 저자
- Krishna C. Bulusu,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6
- 권(호)
- 21(2)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25~238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