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자부품 냉각용 고효율 이상유동 냉각기술

전문가 제언

최근 다양한 고성능고기능의 정보전기전자기기의 고성능화에 힘입어 ITC산업은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여기에는 각종 전자부품의 성능 강화가 필수적이고 이에 수반되어 급증하는 각 전자부품의 발생 열을 효과적으로 방열하는 냉각기술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냉각기술에는 마이크로채널(micro-channels), 플레이트 핀 열교환기(PFHE: Plate Fin Heat Exchanger), 분사냉각(spray cooling)과 같은 강제 순환방식의 이상유동 냉각(pumped two-phase cooling)기술이 대표적 기술로 평가되고 있다.

 

마이크로채널은 콤팩트, 저비용과 단위체적당 전열면적이 넓고 열전달계수(HTC)가 균일한 장점에 있지만 압력손실과 유동특성이 불안정하다. PFHE도 전열면적비가 높아 열전달 효용도가 높은 장점이 있고 분사냉각은 소 유량에서의 높은 방열능력과 표면온도구배가 작은 장점이 있어 향후 연구가 필요한 유망 기술이다. 한편 이들 기술은 마크로(macroscopic) 마이크로-나노(micro-nanoscopic) 및 하이브리드(hybrid) 접근방식 면에서 다양한 열전달 촉진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의 전자부품 냉각기술 분야는 전자부품 냉각을 위한 자연대류 상관 관계식의 평가(대한기계학회지, 이재헌, 1987)’ 1980년대 후반부터 연구가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 비등열전달 등의 이상유동 냉각, 서모사이폰, 히트파이프 등의 히트싱크 연구 등으로 진전되었고 근래에는 수냉식 등 고발열량 처리 냉각기술 등 연구 분야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는 ITC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자부품의 고효율 냉각기술 확보를 통한 각종 전기전자기기의 고성능화가 필요하다. 이런 배경에서 여기에 기술한 마이크로채널, PFHE, 분사냉각과 같은 이상유동 냉각기술에 대한 연구 활성화와 이 결과를 활용한 전자부품의 고성능화가 기대된다.

저자
Maria Cristina Riofri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6
권(호)
104()
잡지명
Applied Thermal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333~343
분석자
이*원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