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텔리전스에서 빅 데이터 분석의 영향: 중국에서의 질적인 연구
- 전문가 제언
-
○ 빅 데이터 분석이란 소셜 빅 데이터, 실시간 사물지능통신(M2M:Machine to Machine) 센서 데이터, 기업 고객관계 데이터 등 도처에 존재하는 다양한 성격의 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BI는 기업의 DW(Data Warehouse)에 저장된 자료에 접근해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하고 이를 경영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 빅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하둡, NoSQL 등의 빅 데이터 분석 인프라 기술이 필요하고, 그 위에 다양한 통계처리, 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그래프 마이닝 등 다양한 분석 방법 및 기계학습, 인공지능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이 중에서 비정형 텍스트 빅 데이터에 내재한 가치를 효과적으로 알아내는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소셜 네트워크 분석 기술들이 최근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빅 데이터 시대에는 단순히 데이터베이스에 잘 정리된 정형 데이터뿐 아니라 인터넷,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모바일 환경에서 폭발적으로 생성되는 웹 문서, e메일, 소셜 데이터(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텍스트 데이터, 유 튜브 비디오 데이터 등) 등 비정형 빅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2012년 2.8ZB(ZB : 1조1000억 기가바이트)에 이른 빅 데이터는 2020년에는 40ZB로 급격히 증가할 것이며, 그 중 20%는 정형 데이터, 나머지 80%는 비정형 데이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빅 데이터 속에 어떤 유용한 정보가 숨어 있는지, 무엇을 찾아야 할지를 미리 알지 못하므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도 변하고 있다. 즉, 찾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미리알고 이를 찾는 정보 검색에서, 무슨 정보가 숨어 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정보를 분석하여 유용한 지식을 찾아 활용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다. 빅 데이터 속성의 정도가 심화될수록 현재 기술로는 지원이 불가능하므로 기술 개선 및 혁신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에 맞춘 새로운 기술 접목을 위해 기업은 물론 대학과 연구기관들의 보다 많은 노력과 투자가 절실히 요구된다.
- 저자
- Jiwat Ram, Changyu.Zhang, Andy Koronio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87()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21~226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