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해조류의 신 기능성 식품 소재로의 이용

전문가 제언

해조류는 식물 플랑크톤인 단세포성 미세조류와(microalgae)와 다세포성 거대조류(macroalgae)로 구별된다. 거대조류는 색깔을 바탕으로 하여 녹조류(파래와 청각), 홍조류(김과 우뭇가사리), 갈조류(미역, 다시마, , 모자반)로 분류되며 이 거대조류를 통상적으로 해조류라고 한다. 현재 약 200여 종의 해조류가 생산, 이용되고 있다. 해조류는 항바이러스, 항종양, 항염증, 항산화, 항당뇨 활성 등 다양한 바이오 활성이 보고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식용해조류 19종의 항산화 및 α-글루코시다아제 억제활성을 분석, 검토하였다. 그 결과 항산화 물질은 A. nodosumF. vesicolosus풍부하였고 A. nodosum, U. pinnatifida 미역종과 F. vesicolosus, L. digitata, L. japonica 다시마종의 α-글루코시다아제 억제활성은 항당뇨 성분인 phlorotannin과 지방산(특히 올레산, 리놀레산, 에이코사펜타엔산)의 복합작용으로 발생되었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미세조류와 해조류 유주자의 피막화를 통한 생장 및 생존율 연구(2016), 변산반도 해조류 군집구조의 계절적 변동(2014), 해조류 6종의 생화학적 조성과 영양적 가치 및 페놀화합물 함량과 항산화 활성(2013), 해조류 에탄올 추출물의 항산화, tyrosinase 억제 활성(2013), 35종 해조류 추출물의 항균 활성 평가(2012), 감태에서 분리한 다이에콜(dieckol)의 고농도 포도당-유도 산화 스트레스에 대한 보호효과(2010) 및 아토피피부염에 대한 효능(2016) 등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다.

 

우리나라는 해조류를 연구할 수 있는 좋은 생태적 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목포대 김정목 등(2004)은 해조류 가공과 기능성 물질 개발, 경희대 이태후 등(2012)은 발효 해조류를 이용한 골관절 개선 기능성 식품의 개발에 관한 종합적인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앞으로 김, 미역, 다시마 등 대량생산이 가능한 해조류는 물론 소규모로 생산되고 있는 다양한 해조류의 기능성 성분과 약효 성분을 분리, 동정하여 새로운 기능성/의약식품을 연구 개발, 산업화를 실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광범위하게 마련하여 계속 추진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Bingrui Liu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203()
잡지명
Food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6~22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