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당뇨병과 비만 치료에 쓰일 수 있는 후성유전학적 약제

전문가 제언

후성유전학(Epigenetics)은 생명체의 유전정보를 담고 있는 DNA 염기순서의 변화 없이 염색체의 다른 변화에 의해 발생하는 안정하게 상속가능한 표현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후성유전적 변화의 예로, 세포에서 발현된 miRNA는 각각 100200 mRNA를 하향조절하는데 이 miRNA가 후성유전적으로 조절된다. 즉 약 50%miRNA 유전자들은 CpG 섬의 C(Cytosine)의 메틸화에 의해 전사가 강하게 억제된다. 여기서 질병-특이적 유전자의 발현을 후성적으로 조절하는 작은 분자들을 소개한다.

 

유전자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후성유전적 반응메커니즘은 공유결합 변형이다. DNA의 경우, 시토신의 메틸화와 히드록시메틸화가 있다. Chromatin 재편성은 유전자 발현을 조절할 수 있는데, 이 재편성은 첫째, histone 단백질의 아미노산의 번역후 변형을 통해서 행하는데 acetylation, methylation, ubiquitylation, phosphorylation 등등이 있다. 둘째, DNACpG 자리에 메틸화하여 cytosine5-methylcytosine으로 전환시키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당뇨병 및 비만을 포함한 여러 질병에서 이들 질병과 관련이 있는 효소는 Histone Deacetylase(HDA), Histone Acetyltransferase(HAT), Protein Arginine Methyltransferase(PRMT), DNA Methyltransferase(DNMT)이고, 이들 효소에 대한 억제제와 Histone Demethylating Inhibitors(HDMis) Sirutuin-Activating Compounds(STACs)가 비만과 당뇨병의 잠재적 치료제로 확인되었다.

 

여기에 소개된 비만과 당뇨병의 잠재적 치료제의 수는 13개이며 일부는 임상시험 중에 있고 아직 치료약으로 사용되는 것은 없다. 그러므로 이 중에서 몇 가지를 선택하여 동물실험과 임상시험을 통해서 새로운 당뇨병과 비만의 치료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또는 이와 유사한 물질을 찾아내거나 기존의 물질을 변형할 수도 있다. 아무튼 후성유전학은 세계적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으며 연구결과에 거는 기대도 대단히 크다.

저자
Andrix O. Arguelles,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21(3)
잡지명
Drug Discovery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499~509
분석자
서*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