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또는 나노기술을 이용한 흡착세포로의 전달
- 전문가 제언
-
○ 본 총설은 세포가 어떤 환경과 접해 있을 때 타깃 세포 하나에 중점을 두어 세포의 여러 가지 생물학적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나노수준에서 관찰하기 위한 여러 가지 탐색 방법의 설계 및 결과의 고찰을 보여주고 있다.
○ 따라서 관련 디바이스가 세포의 생장과 분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관측 범위를 나노 수준으로 최소화 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 레뷰는 지금까지 개발되어 있는 나노기술을 생물학 연구에 접목시키느냐의 방법에 관한 주제로서, 먼저 단 하나의 타깃 세포 내에 접근해서 목표 물질을 세포 내로 주입한 후 그 세포를 관찰하고자 하는 디바이스의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 살아 있는 세포는 항상 세포막 전위가 걸려있다. 여기에서 제시하는 전달 방법에서는 이미 알려져 있는 전기 천공법에서와 유사하게 외부 전기장을 단 하나 세포막의 좁은 부위에 국지적 전압을 가하여 나노게이팅을 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 레뷰에서 소개된 내용 중에 돋보이는 내용은 마이크로유체디바이스의 경우 세포막의 기계적 천공 없이 나노 팁을 이용한 국지 외부전장에 의한 게이팅 방법이다.
○ 진핵세포 내에는 많은 소기관이 있다. 본 레뷰가 다루고 있는 내용에서는 외부전기장이 세포 내 소기관, 세포 내 거대분자의 거동에의 영향, 막분자들의 종적 횡적 운동 및 그에 따른 생리적 영향 등에 관한 내용은 포함하고 있지 않다. 특히 고전기장에서는 큰 영향이 기대되는 만큼 이 점에 염두 할 필요가 있다. 고전기장 나노디바이스 시스템 연구에는 생화학, 분자생물학 관련 동반 연구가 필히 요구된다.
○ 앞으로의 기대되는 연구로는 세포의 생장 및 분화 등이 나노디바이스에 세포 접근 및 분석 모듈, 바이오 센싱. 세포조작 모듈, 시스템생물학 관련 모듈 등이 모두 장착된 All in One 디바이스를 목표로 나노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 저자
- Wonmo Kang, Rebecca L. McNaughton, Horacio D. Espinos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6
- 권(호)
- 34(8)
- 잡지명
- Trends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665~678
- 분석자
- 윤*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