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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전변환소자와 열파이프를 이용한 자동차의 폐열회수

전문가 제언

내연기관은 효율적로 화학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전환하지 못하고 이들 에너지의 대부분은 열에너지로 대기에 혹은 냉각제에 방열된다. 엔진효율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것보다 폐열회수 시스템을 사용하여 엔진효율을 향상시키는 노력이 수행되었다.  

 

이 목적을 위하여 유효한 두 개의 유망한 기술이 알려졌으며 이들은 열전발전기(TEG: ThermoElectric Generator)와 열파이프(Heat Pipe)이다. 둘 모두 내구성이 있는 고체 상태의 재료로서 수동적으로 조용히 계측할 수 있다.

 

열파이프의 이용은 TEG의 온도조정과 함께 잠재적으로 시스템에서 압력손실과 열저항을 줄일 수 있고 설계 유연성이 증가되었다. TEG는 저온한계와 상대적으로 낮은 효율과 같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들 기술은 완전히 고체 상태와 수동 폐열회수 시스템(Passive Waste Heat Recovery System)을 만드는 잠재성이 있다.

 

자동차의 폐열회수에 대한 국내 연구는 폐열 회수장치를 이용한 대형 직렬형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의 연비향상에 관한 연구(2014)” 27편이 검색되었다.

 

그러나 열전소자를 이용한 연구는 열전소자를 이용한 자동차엔진 배기 폐열회수 시스템 해석 모델 개발(2014)” 등 단 2편이 연구결과로서 검색되었으나 열전소자와 열파이프를 함께 사용한 경우는 없었다. 본고의 내용은 다소 드문 연구 결과로서 이 분야 연구자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B. Orr ,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16
권(호)
101()
잡지명
Applied Thermal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490~495
분석자
장*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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