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구처분 조건하의 구리-코팅 강철 고준위 폐기물 처분용기 부식 거동
- 전문가 제언
-
○ 고준위폐기물 처분용기의 부식은 심지층 산소에서 무산소 조건으로 변화하는 처분장 환경에서 수많은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강철에 구리-코팅된 처분용기 설계에서 코팅 특성을 주사전자현미경(SEM, Scanning Electron Microscope) 및 전자 후방산란 회절(EBSD, Electron Back-scattered Diffraction) 같은 표준 분석방법으로 평가하였다.
○ 코팅 표면과 코팅-관통 결함에 대한 부식작용을 전기화학적으로 실험하였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저온-분사와 전착 코팅의 표면 부식은 표준 단조 구리와 부식 거동이 유사하였다. 저온-분사 코팅에서 모의 코팅-관통 결함의 바닥에서의 부식은 코팅 표면의 산소 환원과 갈바니 부식의 복합작용에 의해 진행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 부식은 저온-분사 방법으로 만든 코팅의 Cu-강철 계면을 따라 발생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것은 아직 최적화 되지 않은 코팅 공정에서 생성된 계면의 손상 특성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 일반적으로 국내 산업현장에서는 금속 부식과 방식에 대한 기술을 보유·연구하여 철근, 배관 및 각종 기계·장비 등의 본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준위 폐기물 및 중저준위 폐기물 처분에서도 처분용기로 사용되는 금속류의 부식거동 및 처분기간 내의 부식-유발 방사성 물질 유출방지 입증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금속의 부식은 균일 부식, 갈바니 부식, 틈새 부식, 공식, 입계 부식 등이 있고, 이들 작용은 잘 알려져 있다. 처분장에 사용되는 처분용기는 초기에 산소 분위기에 있지만 오랜 기간을 지나면 무산소 환경으로 바뀌기 때문에, 이런 환경에서의 부식을 예측할 수 있는 적당한 부식 메커니즘을 찾고 부식을 예측하는 연구는 처분 안전성 평가에 중요한 분야 중의 하나이다.
- 저자
- Thalia Standish, Jian Chen, Rebecca Jacklin, Pellumb Jakupi, Sridhar Ramamurthy, Dmitrij Zagidulin, Peter Keech, David Shoesmit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211()
- 잡지명
- Electrochimica Acta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31~342
- 분석자
- 박*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