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난의 에스트로겐 효과
- 전문가 제언
-
○ 식물성 에스트로겐 화합물의 하나인 리그난은 dibenzylbutane 골격을 지닌 디페놀 화합물로써 주로 아마 종자 및 참깨종자를 비롯한 여러 식물의 종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리그난 화합물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유사물질로써 에스트로겐 및 항에스트로겐 활성을 지니고 있어 호르몬 의존성 유방암 및 전립선암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심장병증을 예방하며, 그 이외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질을 갖고 있다.
○ 캐나다에서 리그난의 소재인 아마 종자를 의약품으로 분류 관리하고 아마 종자에서 추출한 리그난에 대한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서 출시된 리그난이 포함된 제품에는 참기름과 중소기업에서 판매되는 아마종자 등이 있다. 이로 보아 효능에 비해 시장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된다.
○ 국내에서 최근 진행된 리그난 관련 연구는 농업진흥청과 경희대학교는 플라보 리그난 소재를 활용한 기능성 화장품 개발을 목표로 2011년부터 2012년 까지 수행되었고 부산대학교에서는 신약 후보 물질 개발과 효력 시험을 2011년부터 2014년 까지 이루어졌다.
○ 앞으로의 연구 방향은 다양한 소재와 리그난을 혼합한 물질을 사용하여 새로운 효능이 지닌 혼합물을 확립하고 이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리그난과 병용 섭취가 가능한 기능성 식품을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Ryoiti Kiyam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54()
- 잡지명
- Trends in Food Science and 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86~196
- 분석자
- 고*훈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