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2I 통신의 GPS/INS/UWB 밀착결합형 위치추적 시스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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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동 위치인식 기법은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응용 프로그램으로서 최근에 여러 연구그룹에서 제안되고 있다. 이 기법은 여러 참가자가 그들의 위치정보를 공유하면서 자신의 위치정보를 정확하게 알아내는 방법이다. ‘전체적인 정보는 각각의 정보를 합한 것보다 낫다’라고 말 할 수 있는데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보다 유리하기 때문이다. 협동적 위치인식은 둘 이상의 참가자가 서로의 상관된 위치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협력하는 시스템이다.
○ 움직이는 차량이 자신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GPS를 사용한다. 이는 GPS가 지구상 모든 영역을 카버하고 사용하기가 편리하며 무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GPS는 때때로 신호가 간섭당하고 차단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도시에서는 복잡한 도시형 협곡 때문에 GPS 신호의 사각지대가 생긴다. 도시 지역에서 GPS신호차단을 보상하기 위한 보조적인 관찰데이터가 필요하고 부가적인 감지기가 필요하게 된다.
○ 이 논문은 V2I 통신을 이용하는 협력 위치인식 방식을 제안한다. 이는 증강 칼만 필터(RKF: robust Kalman filter) 기반의 GPS/UWB/INS 밀접결합 알고리즘에 의해 제안된 협동적 위치추적 방식이다. 또한 통합 에러검출 프로세스가 RKF의 시작 부분에 삽입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종합적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여섯 가지 시나리오가 수행되었다. 수행결과, GPS/INS 알고리즘에 UWB 방식이 추가됨으로 신뢰도가 향상되고 정확도가 전체적으로 1 m 미만으로 개선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국내에서도 GPS를 이용한 위치인식 시스템 개발연구가 대학과 연구소 기업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동적차량 위치추적(중앙대)과 GPS/INS 다중 융합보정(KETI, 전자부품연구원)연구가 주목된다. 특히 KETI의 연구는 본 연구와 흡사한 연구과제였으나 융합보정의 우월성을 객관적으로 제시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북한의 미사일 위협의 긴박한 상황에 직면해 있는 현실에서 독자적인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 구축과 함께 좀 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위성항법 시스템 개발연구가 절실한 시기임을 강조한다.
- 저자
- JianWang , Yang Gao , Zengke Li , Xiaolin Meng and Craig M. Hancock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16()
- 잡지명
- Senso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94401~94416
- 분석자
- 윤*중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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