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건물의 바닥 복사 냉방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바닥(floor)을 열교환기로 활용하는 바닥 복사 냉방(radiant floor cooling)시스템은 공기순환 공조에 비해 전열면적이 넓어 냉수온도를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바닥 복사 냉방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이 높고 냉풍에 의한 불쾌감도 거의 없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바닥표면의 결로 위험과 제한된 냉방능력으로 바닥 난방과 같이 널리 보급되지는 않았다.
○ 바닥 복사 냉방은 최근의 제습기술의 개발과 건조공기의 공급방식으로 바닥표면의 결로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기후가 건조한 서?북유럽 중심에서 태국, 중국 등의 고습지역으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전면 유리파사드(facade)나 자연채광 구조로 일사량이 많고 벽면온도가 높은 공항이나 역 청사 등 대형건물이 주 적용대상이 되고 있다.
○ 공기순환 공기조화기는 환기 열손실과 순환팬(fan)의 전력소비 등으로 에너지 효율이 낮다. 이에 비해 바닥 복사 냉방시스템은 에너지 효율이 높으며 실내의 온열감도 개선된다. 하지만 실제 적용에 있어서 부하 급증에 대응한 보조 공조시스템의 운용, 바닥표면의 결로 방지 대책은 충분한 고려되어야 한다.
○ 해외의 복사 냉방 연구?개발은 1990년 이전부터 독일, 프랑스 등 유럽에서 활발하게 진행된 후 미국으로 확대됐으며 천정/바닥 복사패널 시스템의 현장 설치가 확대되고 있다. 국내의 복사 냉방 관련 연구의 경우 1990년대 초부터 ‘바닥 복사 및 대류 병용 냉방시스템의 열 환경 평가에 관한 연구’ 등을 시작됐으며 최근에는 공공주택의 온돌에 대한 복사 냉방 적용 연구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 국내는 이미 대부분의 공동주택에 온수를 이용한 바닥 복사 난방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배관 등을 이용하면 쉽게 바닥 복사 냉방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어 에너지/자원 절약에 의한 친환경 효과와 함께 투자비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바닥 복사 냉방 기술개발 및 시스템 설치 확대가 요구된다.
- 저자
- Kang Zhao,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6
- 권(호)
- 55()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083~1096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