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가성소다-시안화물 용액으로 구리-금 정광에서 금 추출

전문가 제언

시안화물(청산가리)에 용해되는 구리를 현저하게 많이 함유하는 구리-금광석에서 청화법을 사용하면 시안화물의 소모는 크게 증가하고 금의 추출은 빈약하다. 약산으로 분리하는 시안화물(WAD)의 최 적정 수준은 매립광미에 이르기 전에 파괴되는 수준이다. 이는 추출단계에서 추가 시안화물의 소모와 시안화물의 회수/파괴에 따른 부가적인 경비 때문에 금광 탐사회사의 경비를 증가시킨다.

 

시안화물의 소모를 줄이기 위해 전체 반응구리에 대한 시안화물의 비율(CN/Cu)2 이하를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추출용액에 시안화물을 추가한다. 더 많은 금과 구리를 용해하기 위해 시안화물 이온을 방출하면서 CN/Cu 비율이 낮은 상태로 유지하며 용액의 pH를 증가시키면 용해된 구리가 CuO/Cu(OH)2 상태로 침전될 수 있다.

 

금의 용해는 가성소다-시안화물 체계가 암모니아-시안화물이나 종래의 시안화법 공정보다 더 높다. 또한 금의 추출과 구리의 침전을 위해 가성소다(pH)의 농도나 시안화물 농도의 효과는 pH가 높은(>12) 상태에서 가성소다와 시안화물이 제로(0) 또는 시안화물 농도가 매우 낮은 용액에서 금의 용해율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Au)은 지각에 부존범위가 대단히 넓어서 해수에도 미량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석영 또는 유화철에 수반되어 접촉광상, 교대광상, 열극충진광상 등에서 산출된다. 금은 전성과 연성이 매우 풍부하여 1gr의 금을 2km의 줄로 뽑을 수 있고 1/9,000mm의 박으로 펼 수 있다. 금의 용도는 반도체 소재, 전기통신부품, 장신구류, 치과재료, 미사일, 주화 등에 사용된다.

우리나라에는 금과 구리를 함유한 유화광물이 많이 분포한다. 금광산은 전국 여러 지역에 많이 분포하고 구리광산도 전국에 많이 분포하지만 특히 경남 동광화대에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대부분이 휴광 및 폐광이 된 이들 광산들에서 유화광물 광석을 채취하여 본 연구결과의 방법을 활용한다면 많은 금을 용해 추출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저자
E.A. Oraby, J.J. Ekstee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87()
잡지명
Minerals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17
분석자
김*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