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데스크톱 컴퓨터의 자원 재활용 공정
- 전문가 제언
-
○ 폐기 컴퓨터는 전 세계적으로 온갖 폐전자제품 중에서 가장 크게 증가하는 폐기물 중 하나다. 최근 10년 동안, 폐전자제품의 사회/환경적 해결책은 세계 여러 곳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가 되었다. 그런 까닭에 폐전자제품의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 내부의 긴장도 고조되고 있다.
○ 철/비철 금속, 플라스틱, 수지, 미량의 귀금속, 기타 여러 가지 물질이 컴퓨터 부품 제조에 사용되고 있다. 이들 물질은 재활용 공정을 통해 회수되어 제품 생산에 재사용될 수 있다. 노후 컴퓨터가 재활용되면, 2차 원료의 소중한 원천이 된다. 재활용되지 않을 경우, 이들 장비는 유독물질, 발암물질의 원천이 된다.
○ 전반적으로, 관련된 방법의 성격에 따라 폐전자제품의 순차적 재활용에 선진국에서 투입하고 있는 설비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은 원재료 회수를 위해 폐전자제품의 해체 및 기계적 처리에 주로 사용하는 설비를 포함한다. 두 번째 유형은 금속회수를 위해 야금 공정을 사용한다.
○ 컴퓨터 재활용은 폐컴퓨터의 분해, 부품과 원료 물질의 분리와 회수 공정이다. 현장 관찰 및 과학적 자료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폐 데스크톱 컴퓨터의 효율적 재활용 방법 및 절차를 입안하고, 귀금속, 비금속, 기타 물질의 최대 회수율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우리나라의 폐PC는 연 379만대(2008년) 배출된 기록이 있다. 재활용 주요공정을 보면 스크랩의 전처리 공정에서 분류, 해체, 절단, 분쇄, 선별이 이루어지고 농축공정에서 분쇄된 스크랩의 분리, 농축이, 마지막 정련공정에서 정제 및 회수가 이루어진다. 폐전자제품의 재활용 방법은 각 물질마다 다르고 부품마다 다르다. 금속과 기타 원료의 최대 회수율을 높이고 경쟁력 있는 재활용 공정기술개발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 저자
- Khandakar Md Habib Al Raz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6
- 권(호)
- 110()
- 잡지명
-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0~47
- 분석자
- 김*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