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바이오틱 음료
- 전문가 제언
-
○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인간이나 동물 등 숙주의 건강에 유익한 효과를 나타내는 미생물인데 “for life”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장내 유해균 억제에 따른 정장작용, 젖당 불내증 경감, 변비 방지, 혈중 콜레스테롤 감소, 항종양, 당뇨 예방, 혈압강하 등의 건강증진 효과가 있다.
○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은 좋은 영향을 나타내기 위해 소비 시점에 많은 숫자(일반적으로 108 ~ 109 CFU/g)가 살아 있어야 한다. 장내에서 대부분 정상균총로 나타나는 젖산균과 bifidobacteria를 포함한다. 발효 음료는 사람 식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캡슐이나 과립 형태도 있으나 주로 발효유 형태로 생산된다. 한편 비-유제품 대체재도 연구되고 있다.
○ 프로바이오틱스 음료 연구에 우유 기반 요구르트 음료, Koumiss/airag, 케퍼, 유산균 우유, 유장 기반 배양 유제품 등 기능 식품 개발이 희망적이지만 젖당 불내증 등 고려해야 할 요소들도 있다. 그에 따라 맛과 향이 좋고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 주스, 여주, 곡류(쌀), 두유 등 비-유제품 음료 부문이 연구되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이다.
○ 새로운 잠재 프로바이오틱 미생물 잠재력과 새 성분 식별, pH가 낮은 과일 주스와 같은 비-유제품 기질의 가혹한 조건에서 미생물 생존 등 몇 가지 문제를 극복하여야 한다. 또 유제품과 비-유제품을 결합한 새로운 프로바이오틱 음료를 만드는 연구도 필요하다.
○ 미국의 프로바이오틱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2012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6.9% 가량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요구르트 소비가 1987년에 비해 2008년 2.3배 증가했지만 최근 십여 년간은 소비량이 10kg/인 전후로 별로 변화가 없다. 식품 첨가물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무색소, 무첨가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다.
○ 우리나라에서도 비-유제품 프로바이오틱 음료를 대체하기 위해 유청 단백질 가수분해물과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을 첨가한 기능성 음료, 프로바이틱 망고 주스 및 치아 시드를 이용한 프로바이오틱 음료가 연구되거나 시판되고 있다.
- 저자
- Panagiotis Kandylis, Katerina Pissaridi, Argyro Bekatorou, Maria Kanellaki, Athanasios A Koutina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6
- 권(호)
- 7()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Food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8~63
- 분석자
- 김*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