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통적 및 비전통적 NK 세포의 표현형과 기능

전문가 제언

자연 살해(natural killer: NK) 세포는 선천면역을 담당하는 중요한 면역 세포이다. 체내에는 약 1억 개의 NK포가 있으며 T세포와 달리 간이나 골수에서 성숙한다. 바이러스 감염 세포와 종양 세포를 주로 공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방법은, 먼저 비정상 세포를 인지하면 perforin을 방출하여 세포막을 녹임으로 세포막에 구멍을 내고 granzymes을 분비하여 세포질을 해체하여 세포자연사(apoptosis)를 유도하거나, 세포 내부에 물과 염분을 주입해서 세포괴사(necrosis)를 일으킨다.

 

지금까지는 주로 혈류를 따라 순환하는(circulating) 전통적인 cNK 세포가 알려져 왔지만 최근에 특이 조직/기관에 존재하는 조직 고유의(tissue-resident) trNK 세포가 다수 동정되었다. 이들 trNK 세포는 전통적인 cNK 세포와는 다른 세포 표면 표현형과 발생 경로를 갖고 있다. 이들의 기능은 cNK 세포와 상보적으로 또는 독단적으로 각각의 조직 및 기관에서 고유의 선천면역 반응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서울대 약학대학 강창률 교수와 박영준 박사 연구팀은 암 환경에서 NK 세포가 감소하는 기전을 규명하였다. 이 연구 팀은 암이 진행됨에 따라 암 성장을 억제하는 NK 세포가 감소하는 것과는 반대로 미분화 골수성 세포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에 주목하였다. 이들은 실험을 통해 암 환경에서 분리한 NK 세포를 암에 걸린 실험용 쥐에 주입하였을 때 암 성장을 억제하는 본래의 성질을 잃고 미분화 골수성 세포로 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국내 연구진이 몸에 있는 면역세포를 활용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김헌식 울산의대 교수팀은 NK 세포로 암세포를 제거하는 데 필요한 핵심 인자를 활성화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이 연구팀은 NK세포가 암세포를 만났을 때 표면에 나타나는 몇 가지 면역수용체를 조합한 결과, 암세포 제거 핵심인자(NF-κB)가 활성화되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일반 면역세포는 면역수용체 하나로 활성화되지만 NK 세포는 면역수용체 여러 개를 조합했을 때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사실을 밝혔다.

 

 

저자
Timothy K Erick and Laurent Brossay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6
권(호)
38()
잡지명
Current Opinion in Immu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67~74
분석자
김*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