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43 Mg 합금의 고압 비틀림(HPT) 처리와 시효경화
- 전문가 제언
-
○ 합금의 강도는 결정립 미세화와 석출경화를 통하여 강화할 수 있다. 전자는 다양한 가공열처리법으로 이룰 수 있고, 후자는 용체화처리/시효가 가능한 합금이 필요하다. 결정립 미세화의 극단적 케이스는 강소성가공(SPD: Severe Plastic Deformation)으로 서브마이크론 사이즈의 결정립도 얻을 수 있다. 소량의 RE를 함유하는 WE43 Mg 합금은 위의 두 가지 처리가 모두 가능하므로 본고에서는 SPD 후 시효에 의한 석출경화 처리를 통해 합금강도의 극대화를 시도한 연구를 소개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여러 SPD 방법 중 고압 비틀림(HPT: High Pressure Torsion)법을 선택하였다. HPT는 원반형 시편을 상하의 모루 사이에 고정시킨 후, 높은 압력으로 비틀어 변형시키는 방법이다. RT, 200℃, 300℃에서 각각 HPT 처리하여 어닐링한 결과, RT 처리 시편의 강도 증가폭이 가장 크게 나타났다. 이 시편을 다시 시효 처리하여 WE43 합금의 역대 최고 경도치 ~1,430MPa를 얻었고, 결정립도도 30~50nm로 극히 미세하였다. 이 특성은 250℃까지 열적으로 안정하였다.
○ WE43 합금은 고강도의 주조용 합금으로 300℃까지의 비교적 고온까지 사용할 수 있다. Y, Nd의 RE를 소량 함유하여 용체화처리와 시효경화가 가능하다. 지금까지 이 합금의 열간압출, 단조 및 열간압연 후의 시효에 의해 얻은 미소 경도의 최고치는 1,100MPa이었다. 또 SPD의 일종인 ECAP(Equal Channel Angular Pressing) 처리로 얻은 최대 미소경도 1,020MPa와 결정립도 0.5~1㎛(Rusz et al., Mater. Sci. Forum, 782, 2014, p.404)도 본 연구의 결과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 국내의 WE43 Mg 합금에 대한 연구는 중소기업 융복합 과제로 1건이 수행되고 있지만, 생체 흡수성 소재에 대한 것이므로 본 연구와는 거리가 멀다. 반면에 HPT 관련 연구는 3건이 보고되어 있으며, 3건 모두 Mg-Zn-Zr 합금의 HPT에 대한 것으로, 합금의 미세조직과 집합조직의 변화 및 기계적 성질의 개선에 관한 연구들이다. HPT와 같은 SPD법들은 산업적 이용은 어렵지만, 재료 성질의 중요한 요소인 결정립의 초미세화가 가능하므로 앞으로도 이를 이용한 많은 연구가 기대된다.
- 저자
- E.A. Lukyanova, N.S. Martynenko, I. Shakhova, A.N. Belyakov, L.L. Rokhlin, S.V. Dobatkin, Yu.Z. Estri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6
- 권(호)
- 170()
- 잡지명
- Materials Lett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5~9
- 분석자
- 심*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