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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주변기술의 이득과 위험

전문가 제언

자동차 내부에 내제되어 있는 주변기술을 분석하여 보면 기술의 발전으로 출퇴근 시간을 즐길 수 있으며 보다 편안하고 안락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기술의 급증과 함께 보안의 위협과 방해에 노출되고 있다. 자동차 주변의 지능적인 아이디어가 사람과 기계간의 접속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자동차의 전자제어 장치는 주차지원, 크루즈제어, 충돌 방지, 차선유지 지원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은 공격자가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해커 공격이 브레이크 파괴, 가속기 제어 및 다른 많은 부분을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암호화 설계 공격으로 키를 도난당할 수 있어 자동차 제어장치 설계에서의 본안설계 적용이 고려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지만 이에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안이 미흡하다.

 

차량은 보안 시장은 201520억 달러에서 2020년에는 88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CIO Biz사에 의하면 2015년부터 2016년 상반기까지 OEM사 자동차들을 대상으로 해킹 사건들이 발생건수가 증가하였으며 2015년 피아트(Fiat)와 크라이슬러(Chrysler)140만여 대 자동차의 온 보드 시스템이 원격 해킹에 취약하다는 보고가 있었고 2016년 초에는 닛산리프(Nissan leaf) 해킹 시도가 성공하여 앱 사용이 중단되기도 했다. 한편 OEM사들이 보안 대책 마련을 위한 총체적 접근 방식에 힘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다.

 

자동차 보안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교통관리 체계와 계통은 철저하게 검증된 정보를 바탕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자동차 내외부의 모든 네트워크는 방화벽 등의 장치를 통해 철저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그리고 제어장치의 보안설계를 위해서는 차량의 원격진단을 위한 차량단말과 서버간의 인증 및 암호기술을 적용한 설계 와 스마트 기기와 차량 간의 외부통신을 위한 인증 및 암호화기술을 적용하는 설계인력양성이 절실히 요구되며 산. . 연 공동 컨소시엄을 통한 공동대처가 절실히 요구된다

저자
Ahmad Bennakhi, Maytham Safa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6
권(호)
83()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056~1063
분석자
조*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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