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SRF의 유동상 반응기 가스화 기술개발

전문가 제언

미분류 도시고형폐기물(SRF-RT)과 혼합가정폐기물(SRF-FL)을 연료로 하여, 유동상 재료(모래와 돌로마이트), 가스화-(air와 산소/스팀)이 유동상 반응기의 가스화 성능과 syngas의 품질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조사 평가한 조사연구이다.

 

SRF-RTSRF-FL의 연료 조성이 생성물의 수율에 대해서는 동일한 경향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스화 반응온도를 750에서 850로 상승시키면 가스화 반응과 탄화수소류 크래킹에 의해 syngas의 수율은 상승하지만, 고체상의 차르(char) 수율과 액체상의 타르(tar) 수율은 저하되고 있다.

 

유동상 재료로서 돌로마이트(dolomite)를 적용하고 가스화-제로서 산소/스팀(O2/H2O)을 적용하면, 유동상 재료로서 모래를 적용하고 가스화-제로서 공기(air)를 적용하는 경우에 비해, syngas의 수율은 증가되고, chartar의 수율은 저하되고 있다. 가스화 온도 850에서 SRF-RTSRF-FL의 연료화는 syngas 중의 수소(H2)와 일산화탄소(CO)의 함량을 증가시키고, 탄화수소류(C2C5)의 함량은 저하시킨다.

 

유동상 재료로서 돌로마이트를 적용하고 가스화-제로서 산소/스팀(O2/H2O)을 적용하는 미분류 도시고형폐기물(SRF-RT)의 가스화 반응이 스팀 반응의 촉진작용(차르가스화·균질화·타르개질반응)에 의거하여 최고의 합성가스 수율과 LHV 및 탄소전환, 최저의 타르 함량을 확보해 주는 최상의 가스화 성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도시고형폐기물을 자원순환시키는 가스화 반응의 핵심은 촉매역할을 하는 유동상 재료이고, 현재로서는 화학적 성분이 CaMg(CO3)2인 광물dolomite이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유동상 재료를 새로이 개발해 내게 되면 기술개발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다. 그 방향은 CaMg의 성분이 풍부한 연안역의 패각류를 돌로마이트와 기술적으로 혼합·합성하여 촉매작용을 향상시키고, 미립자나 펠렛 타이프로 제조하여 성능이 우수하고 취급 용이한 상품으로 계발하는 것이다. 바닷가 패각 폐기물의 문제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저자
J. Recari, C. Berrueco, S. Abello, D.Montane, X. Farrio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6
권(호)
142()
잡지명
Fuel Processing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7~114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