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폭제 Tetrazene의 대체 가능한 MTX-1
- 전문가 제언
-
○ 군 무기체계의 탄두/탄약 내의 주 장약 화약을 안전하게 기폭 시킬 수 있는 안전한 기폭화약이 필요하다. 최근 미국 해군연구소인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Indian Head Explosive Ordnance 의 M. D. Williams등이 열적으로 불안전한 기폭화약인 테트라젠(tetrazene)을 대체할 열적으로 안전한 새로운 MTX-1화약을 개발하였다.
○ 지금까지 군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기폭화약들은 lead styphnate, lead azide과 테트라젠(tetazene)등이 있다. 최근 납(Pb)을 함유한 lead styphnate과 lead azide 등은 환경과 인체에 해로운 영향으로 사용이 제한적이다. 테트라젠은 열적으로 불안전하여 악작용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MTX-1화약이 개발되었다. 아직 MTX-1의 각종 감도에서는 개선과 보완이 필요하며, 기폭제 적용 연구로 개선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 국방과학연구소 등은 군에 부품 중에 테트라젠 화약을 적용한 조성이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만일 관련 조성이 있으면, 열적으로 안전한 MXT-1로 대체할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MXT-1의 장점은 다른 1차 화약들과 조성 내에서 양립성이 우수하다는 점이다.
○ 국내의 방산산업체에서 군 무기체계에 적용한 많은 화공품 중에서 더 안전하고 성능이 우수한 기폭제가 필요하다. 앞으로 MXT-1을 적용한 기폭제는 열적으로 안전하고 수명도 길어지고 악작용도 줄어들 것이다.
- 저자
- John W. FRONABARGER1, Michael D. WILLIAMS, Alfred G. STERN , Damon A. PARRISH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3~52
- 분석자
- 전*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