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10 가스와 공기 혼합물의 폭발 변수
- 전문가 제언
-
○ JP-10은 표준 미슬 연료(ramjet이나 PDE)로 이전 연료인 JP-8 (kerosene?based fuel)에 비하여 질량 밀도가 높고, 열안정성이 좋으며 다른 연료에 비하여 싱글(single) 성분 연료로 구성되어 있다.
○ 일반 연소는 불꽃 이동 속도가 기껏 초속 수십 m 이나 폭발에서는 초속 2,000∼3,000m로 마하 9에 가까운 속도로 기체가 이동하면 공기 중 파동으로 인해 강한 충격파가 발생하는데, 이 충격파는 다시 공기/연료의 혼합물을 폭발시키는 역할을 하여 결과적으로 연쇄 폭발로 마하 5∼6 속도로 배기가스가 계속 분출된다. 이의 반작용으로 추력이 발생한다.
○ 본 보고서의 JP-10 가스와 공기 혼합물의 이론적인 화학량론 부피 %는 1.48로 여기서 최대 폭발 압력을 나타내고 있다
○ n-데칸 가스의 최대 폭발 압력은 1.34%(이론적인 화학량론 부피) 부피에서 최고값에 도달한다. n-데칸 가스와 JP-10 가스를 비교 했을 때, 공기 중에서 JP-10 가스가 월등한 폭발성을 가지고 있다.
○ 1999년 미국 California Institute Technology 의 E. Shultz 등의 폭연에서 폭발 전이에 대한 점화 연구를 시작으로 PDE의 연료에 대한 연구는 지속되고 있으며, 미슬이나 운반 체계의 현실화는 곧 이루어지리라 생각된다. Qi ZHANG 등은 가연성 가스와 공기 혼합물의 폭발 압력이 최대값에 도달할 때의 부피 %는 화학량론적인 상태(state)에서 약간 높게 나타난다고 발표했다.
- 저자
- Qi ZHANG and Xueling LI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13(1)
- 잡지명
- Central European Journal of Energetic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1~270
- 분석자
- 박*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