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6-Trinitrophenyl)guanidine 기반 염 에너지물질 개발
- 전문가 제언
-
○ Ludwig-Maximilian University of Munich의 T. M. Klap?tke 교수 등은 미국 육군과 해군연구소의 지원으로 많은 질소 함유와 열적으로 안전한 (2,4,6-trinitrophenyl)guanidine기반 염(salt) 화합물 화약들을 개발하였다. 염 화합물 화약은 둔한 화약으로 작업자들이 현장에서 다르기 쉽고, 저장, 이동 등에서 안전하다. 단 염 화합물 화약은 자연 환경의 수분에 용해하기 쉽지만 비군사 프로그램에서 탄두/탄약의 화약을 쉽게 분리할 수도 있다.
○ 최근 에너지 물질 분야에서 많은 과학자들은 고리 화합물에서 고리 내의 탄소를 질소로 교환하여 친환경 화약 개발하고 있다. 과학자들은 에너지 함유를 증대시키는 바구니(caged) 화합물과 에너지 함유 고밀도 화약에 관심을 갖고 있다. 질소 풍부한 고리 물질은 분자 생성에서 생성열(ΔHf)은 대부분 양의 부호 값을 갖으며, 기폭 생성 가스도 질소(N2)로 친환경적 화약이 될 것이다.
○ 국내의 국방과학연구소의 연구원들이 많은 에너지 물질에 대해서 이론적 방법인 Gaussian 프로그램 등으로 연구한 경험이 많이 있다. 특히 에너지물질에 대한 생성열(ΔHf), 결정 밀도(D)등 예측 능력도 세계적인 수준이다. 국방과학연구소에서도 (2,4,6-trinitrophenyl) guanidine 기반 염 화합물 관련 새로운 화약의 설계, 실용화 제조공정 등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 국내 생산 방위산업체에서도 산업용 제품인 각종 화약류, 화공품에도 질소가 풍부한 고리 화합물의 적용이 필요하다. 다양한 질소 함유 고밀도/ 바구니 화합물은 산업용 제품에 적용할 경우 화공품 제조 공정에서 더 안전하고, 다루기 쉬운 화약이 될 것이다.
- 저자
- Thomas M. Klapctke, Frank Mieskes,] Jcrg Stierstorfer, and Michael Weyrauther[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6
- 권(호)
- 41()
- 잡지명
- Propellants, Explosives, Pyrotech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17~222
- 분석자
- 전*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