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말레이시아의 공업적 규모 혐기성소화 시스템 전개

전문가 제언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기술은 1990년대에 대형 혐기성 메탄 발생장치를 설계운전함으로 지금은 세계적 기술 수준으로 산업 폐수처리 플랜트 수출을 하고 있는 수준이다. 그러나 일반 생물처리 프로세스로 분해하기 어려운 리그닌, 타닌 및 Humic acid 등이 폐수에 존재할 경우에는 AOPs/생물학적 복합 프로세스가 요구됨으로 고효율 산화 프로세스를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산업폐수의 효율적 처리는 유기물 제거, 에너지 회수 및 과잉 슬럿지 발생 감소와 같은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고효율 혐기성처리의 성공은 효율적인 SRT(solids retention time) HRT(hydraulic retention time) 등 반응기 내 성장이 느린 메탄 박테리아의 체류에 달려있다.

 

가장 최근 개발된 혐기성 처리기술 중 유출수로부터 바이오매스를 분리하는데 막을 사용하는 것도 있다. AnMBRs(anaerobic membrane bioreactors)는 바이오매스의 충분한 체류와 탁월한 처리 효율로 고형분과 병원균이 없는 고품질의 유출수를 제공하게 된다. AnMBRs는 미생물 군을 특별하게 잔류시킬 수 있어 폐수 중의 오염물질을 더욱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말레이시아에 최근 설치된 바이오가스 플랜트 용량은 단지 11.74MW 정도라 한다. 2014년 조사연구에 의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폐기물을 모두 혐기성 처리할 경우 1,694MW를 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졌다 한다. 이렇게 처리되면 CO2 9.12Mt/year의 배출 감소를 달성할 수 있다. 다만 산업 활동에 방해가 되는 모든 재정, 법률, 행정, 시장 및 기술 장벽을 제거해야만 이것이 가능해진다.

저자
Palanisamy Kumaran,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56()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929~940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