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이먹음(加齡)과 식품 성분의 혈관기능 개선

전문가 제언

"사람은 혈관과 함께 늙는다(William Osler, 1849-1919)"라는 말처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혈관질환의 위험이 증대하여 70세 이상에서는 약 반수가 고혈압 상태로 된다. 고혈압은 심혈관이나 신장(콩팥)의 부하를 증대시켜 혈관 벽이 두꺼워지거나 혈관 내벽의 협착으로 동맥경화를 유도하여 혈관계 질환(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일으키는 것이다.

 

혈압상승은 renin-angiotensin계의 부활로 인한 체액량의 상승, 혈관에서의 Ca2+ 농도 상승을 원인으로 하는 혈관저항의 증대로 야기된 전신계가 변하는 질병의 하나이다. 따라서 고혈압 개선은 renin-angiotensin계나 혈관 수축 Ca2+ 신호계를 조절 가능한 강하제가 유용하다.

 

식품에는 생체기능을 조절하고 건강유지나 개선에 기여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체 수준에서 실증되고 있다. 나이먹음은 산화스트레스나 혈중 LDL 콜레스테롤량 등이 증가함으로 그 결과로 내피 응답성을 저하시키고 혈관 평활근세포의 이동이나 증식을 유발하여 혈관수축이나 경화를 초래한다.

 

혈관이완 펩티드의 작용기전에 의한 혈관기능 개선은 내피 의존형과 내피 비의존형의 2타입이 있고 주로 의존형은 내피층에서 NO 생산계의 부활, 비의존형은 평활근층의 수축 Ca2+ 신호계의 억제작용이다. 퓨린 염기에 의한 혈관기능 개선은 adenineadenosine이 혈관이완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항염증작용을 갖는 페놀산인 페룰 산(ferulic acid)은 염기성 성분에서는 이완성이 소실된 가령(加齡) 혈관에서 명백한 이완작용을 보였고 페룰 산이나 curcumin은 저하된 혈관기능을 개선할 가능성이 있다.

 

페룰 산은 노화혈관의 응답성 회복을 촉진함과 동시에 공존 식품 성분의 기능발현을 보완해줌으로 숨겨진 식품 성분이 노출되고 식품은 대처요법적인 약제복용과는 달리 다성분 섭취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식품기능 상승의 국내 외 연구는 금후 점점 더 중요해 질 것이다.

 

저자
FUKUDA Toshihiko MATSUI Toshir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58(3)
잡지명
New Food Indu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3~29
분석자
이*갑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