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의 평가 및 관리: 이들의 기반에 대한 최근의 발전
- 전문가 제언
-
○ 리스크 평가 및 관리는 과학 분야로서 설정되어있고 또한 실제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여를 한다. 그러나 이론적 작업 및 실제 모두가, 의사결정 책임자를 매우 잘 못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관점 및 원칙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스크 평가 및 관리에 대한 과학적인 기반은 어떠한 이슈에 대하여 아직도 무언가 불안정하다.
○ 최근 몇 년에 통합적인 연구에서, 개념화, 리스크의 평가 및 관리에 대한 넓은 시각을 설정하면서 여러 시도가 수행되었다. 이러한 사고방법은 리스크 분야를 개발하고, 이 분야에 대한 강력한 통합적인 과학 발판을 확보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 리스크 결정은 커다란 불확실성에 의해 특성 지어지는 상황에 대한 것이다. 사회적 리스크 의사결정은 많은 다양한 이해당사자에 의해 특성지어 지며 점점 더 도전적인 것이 되고 있다. 장래의 일반적인 연구방향은 정적 또는 전통적인 리스크 평가보다 동적 리스크 평가 및 관리에 대해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 리스크 평가는 원자력분야에 뿌리를 두고 있으나, 지금은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에서는 2000년에 리스크-정보에 입각한 성능-기반 규제를 시행하여 왔으며, 지속적인 수정?보완을 통하여 원전의 성능은 물론 안전성을 높여 두 마리의 토끼를 잡는 성과를 올려온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우리도 이러한 세계적인 흐름에 맞추어 리스크 평가를 통한 실질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대처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Terje Ave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253()
- 잡지명
-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13
- 분석자
- 윤*효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