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사회의 검토
- 전문가 제언
-
○ 현재 사회문제로 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농도의 상승에 따른 지구온난화에 대해 그에 대한 규명과 원인에 대해 연구와 토의를 계속하면서 수년을 경과하였고 현재에는 이산화탄소 배출량 삭감 이외에 지구온난화를 억제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생각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이를 근거로 체계적인 조치로서 선진국이 중심이 되어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대해 최근 새로운 조치의 국제협약이 체결되었다.
○ 일차 에너지의 구성 비율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의 증가가 향후 선진국에 부과되는 사명이지만 선진국과 일본의 인구감소에 따라 에너지사용이 감소를 할 것이라는 예측을 주장하여 어떤 대책도 필요 없다는 생각도 일부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 등이 먼저 수소사회 실현을 지양하고 재생가능에너지의 도입비율을 증가시키는 기술을 확립하여 그 도입이 화석연료의 이용을 대신하는 기술로서 다른 선진국이나 후진국까지도 일본의 기술을 이용하도록 추진하여 불투명한 일본경제에 활로를 찾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 이 때문에 좋은 조건의 1차 에너지인 국내외의 태양광, 풍력, 수력에 주목하여 이것을 수소에너지원으로 이용하기 위하여 대량의 수소를 유통할 수 있는 공급 망의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대량의 수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본국내에서 수소 활용 사회를 빨리 구축하여야 하는데 유효한 방법 중 하나는 화력발전소에 수소를 활용하는 것이다. 일본 에너지백서 2015년에 의하면 일본의 전원구성은 2013년에 약 90%가 석탄, 천연가스, 석유를 이용한 화력발전소인데 이중 일부는 서서히 수소연료 발전으로 치환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 우리나라는 1970년대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수소관련 연구는 수소의 제조, 저장, 수송, 이용 등의 각 분야에서 많은 연구개발이 진행되어 몇몇 분야는 실용화에 접근하였지만 그 용도가 우주개발, 군사 등의 특수 분야에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이것은 아직 수소가 석유, 석탄,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연료보다 훨씬 고가이며 저가의 수소제조 기술이 개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수소에너지 관련 기술은 향후 화석연료시대가 지나고 신에너지시스템의 전환에 필연적인 기술이다.
- 저자
- Takayuki Ichikaw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95(1)
- 잡지명
- 日本エネルギ―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6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