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카이토산 나노 입자의 조제 및 항균작용

전문가 제언

키틴(또는 카이틴)은 포도당의 유도체 N-acetylglucosamine으로 이루어진 긴 사슬 중합체로 곰팡이류의 세포벽, 갑각류 같은 절지동물(, 새우 등)의 외피골격, 곤충 같은 다양성이 풍부한 동물 등 자연계에 널리 분포된 화합물이다. 키틴에서 탈-아세틸화가 일어나면 카이토산 중합체가 된다. 카이토산은 완전한 생분해성을 가지고 있고 생체 적합한 천연 중합체이기 때문에 의학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카이토산은 또 식품의 지방과 결합하는 능력 때문에 혈장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켜, 장에서 지방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보조식품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카이토산은 세균과 곰팡이에 대하여 넓은 범위의 억제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항균 활성은 분자량에 따라 변한다. 카이토산은 불용성이어서 그 적용 범위가 문제가 된다. 그러나 이는 산성 조건에서 용해될 수 있어 그 적용 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다. 카이토산 중합체의 기본적인 원소 수준의 구성은 탄소(44.11%), 수소(6.84%), 질소(7.97%)이다. 카이토산은 다양한 물리, 화학적 성질을 얻기 위하여 중합체의 탈 아세틸화 정도와 분자량의 조절로 그 기능의 범위가 증가될 수 있다.

 

나노기술의 적용은 미세 입자를 나노 입자로 전환함으로 기능성의 범위가 증가하기 때문에 최근 빠른 속도로 기술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나노 입자의 생산은 응용과학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나노 입자는 천연 또는 합성 중합체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는데 의학, 약학, 생명공학, 화장품, 화학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다. 식품공학에서는 생리활성 성분의 피막 형성, 의학과 약학 분야에서는 약물 전달, 생명공학 분야에서는 단백질 또는 DNA의 전달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카이토산의 나노 입자가 가지고 있는 항균 성질을 이용해서 낙농 배양에서 그람 양성 및 그람 음성 세균에 대한 살균제로의 사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국내에서는 김범수 등(충북대학교), 윤순길 등(충남대학교)이 항균 나노 입자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저자
O'Callaghan, K, A, M, Kerry, J, P,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6
권(호)
69()
잡지명
Food Control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56~261
분석자
강*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