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가습형 전해질 막 전극 연료전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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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스확산층, 촉매층 및 전해질막 등에 공기극 쪽과 연료극 쪽 사이에 소수성이나 기공 및 기공밀도의 기울기(경사구조)를 부여함으로써 공기극에서 생성된 물을 물리적 자연현상과 전기화학적작용에 의하여 피동적으로 연료극 쪽으로 흐르게 하여 전해질막의 자기 가습효과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 가스확산층에 친수성과 소수성의 기공을 적절하게 분포시키는 US 5,998,058, 고체고분자전해질막과 촉매층 사이에 친수성의 기공과 촉매가 존재하지 않은 부위를 만들어 연료전지내부의 수분을 균형 잡게 하는 DE 103 40 834 A1 및 연료극과 공기극의 가스확산층에 친수성의 기판을 삽입하고 공기극 전극과 공기극 가스확산층사이에 소수성의 층을 삽입하는 WO 2005/069839 A2 등에서 제안 된 과제들을 모두 아우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에서 외부 가습계통을 삭제하거나 간략하게 할 수 있는 제안이다. 현대/기아차가 개발하고 있는 연료전지차에는 현대 모비스가 개발한 연료전지스택이 사용되고 이에는 외부 가습계통을 장착되어 있다.
○ 우리와 실용화경쟁을 하고 있는 Toyota의 Mirai 연료전지차는 외부가습계통을 삭제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Honda의 Clarity Fuel Cell차는 외부 가습계통을 장착하고 있다.
○ 특허검색사이트 EspaceNet에서 검색어“고체고분자연료전지”로 검색된 전 세계 특허건수는 2000년이후 약 6,751건으로 그 가운데 Toyota 자동차 등 Toyota 그룹이 517건,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437건, 현대그룹이 110건 및 LG화학 등 LG그룹 61건 등으로 검색되었다. 새로운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 저자
- AKTIENGESELLSCHAFT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6
- 권(호)
- US2016006475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
- 분석자
- 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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