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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가습형 전해질 막 전극 연료전지

전문가 제언

가스확산층, 촉매층 및 전해질막 등에 공기극 쪽과 연료극 쪽 사이에 소수성이나 기공 및 기공밀도의 기울기(경사구조)를 부여함으로써 공기극에서 생성된 물을 물리적 자연현상과 전기화학적작용에 의하여 피동적으로 연료극 쪽으로 흐르게 하여 전해질막의 자기 가습효과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가스확산층에 친수성과 소수성의 기공을 적절하게 분포시키는 US 5,998,058, 고체고분자전해질막과 촉매층 사이에 친수성의 기공과 촉매가 존재하지 않은 부위를 만들어 연료전지내부의 수분을 균형 잡게 하는 DE 103 40 834 A1 및 연료극과 공기극의 가스확산층에 친수성의 기판을 삽입하고 공기극 전극과 공기극 가스확산층사이에 소수성의 층을 삽입하는 WO 2005/069839 A2 등에서 제안 된 과제들을 모두 아우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에서 외부 가습계통을 삭제하거나 간략하게 할 수 있는 제안이다. 현대/기아차가 개발하고 있는 연료전지차에는 현대 모비스가 개발한 연료전지스택이 사용되고 이에는 외부 가습계통을 장착되어 있다.

 

우리와 실용화경쟁을 하고 있는 ToyotaMirai 연료전지차는 외부가습계통을 삭제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HondaClarity Fuel Cell차는 외부 가습계통을 장착하고 있다.

 

특허검색사이트 EspaceNet에서 검색어고체고분자연료전지로 검색된 전 세계 특허건수는 2000년이후 약 6,751건으로 그 가운데 Toyota 자동차 등 Toyota 그룹이 517,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437, 현대그룹이 110건 및 LG화학 등 LG그룹 61건 등으로 검색되었다. 새로운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저자
AKTIENGESELLSCHAFT
자료유형
니즈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6
권(호)
US2016006475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
분석자
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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