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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 제조공정 역사와 응용

전문가 제언

DLC 박막은 낮은 마찰계수, 고경도, 화학적 안정성이 우수하여 윤활성재료 특성을 갖는다. 최근에 환경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낮은 마찰계수 DLC를 이용하여 낮은 연비를 갖는 자동차엔진, 과열방지를 위한 구동부품 및 펌프 부품 등에 적용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 DLC 제조역사, 특징, 분류방법, 개발 박막특성 및 그 적용 예를 소개한다.

 

DLC 박막 코팅은 박막의 경도가 높고 마찰계수가 낮은 장점을 갖고 있으므로 자동차 부품코팅 등 넓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아크 방법으로 제작하는 DLC는 거대입자 발생으로 표면의 요철이 크고 높은 마찰계수를 갖는 단점이 있다. 필터 아크 방법이 개발되어 이 단점을 해결했으나 굴곡진 배관을 설치하므로 코팅속도가 감소하게 되었다. 경도가 높고 낮은 마찰계수를 갖는 DLC막을 제조하기 위해서 흑연구조(sp2)가 거의 없고 다이아몬드구조(sp3)를 갖으며 높은 코팅속도를 갖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DLC 박막연구는 국내외에서 활발하고 추진되고 있다 주광정밀은 공구의 DLC 코팅두께가 7㎛이하에서 코팅 탈락현상이 줄어드는 것을 발표하였다(기계가공학회지 14(2015)22). 폴란드 Lodz대학에서 임플란트 재료(Ti6Al7Nb)에 Si과 Ag를 각각 2.94 , 1.36 at% 주입한 DLC 코팅을 개발하여 대장균을 90%이상 사멸시키는 우수한 항균특성을 발표하였다(Diamond & Related Materials 67(2016)54).

 

절삭공구의 세계시장규모는 약 19조이며 DLC박막 코팅 절삭공구 시장은 약 1.6 조로 추정하며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였다(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2015.10). 자동차 및 기계류를 포함하면 세계 DLC코팅시장은 약 30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이아모드(sp3)구조를 갖기 위해서 기판에 코팅되는 탄소입자는 높은 에너지를 가져야 한다. 고전력 충격 마그네트론(HIPIMS)방식을 응용하여 네델란드 Hauzer Techno Coating 사에서 코팅속도가 높은 ta-C 장치를 개발하여 일부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다. 국내 산학기관은 HIPIMS 방식 장치 개발이 필요하다.

저자
Hideki Moriguch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6
권(호)
2016(188)
잡지명
SEI Technical Review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8~43
분석자
박*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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