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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HEV용 구동모터의 자석 응용기술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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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자원의 고갈과 환경 .대기오염 대비책으로 전기자동차(EV)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중에 있다. 전기자동차는 동력성능 및 에너지 효율을 좌우하는 전동 파워 트레인(power train)이 중요하다. 그중 EV?HEV용 구동모터는 고성능 자석 사용으로 소형, 고효율화가 가속하고 있다.

 

EV?HEV용 구동모터는 높은 잔류 자속밀도를 가진 자석이 요구되어 Nd-Fe-B 자석(네오디뮴 자석)이 주로 이용되나, 코일 및 코어 부품의 발열로 자력이 감소한다. 내열성을 높이기 위해 희토류 원소의 하나인 디스프로슘(Dy)이나 테르븀(Tb)를 첨가를 초기에는 10wt% 정도 첨가하였으나 사용량이(∼40%) 많아지는 경향에 있다.

 

그러나 Dy Tb는 매우 회귀하고 고가이어서 사용량을 저감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 Dy(Tb)-free Nd자석이 연구 중에 있다. Dy저감법은 입계확산합금법과 차등보자력 분포법이, Dy-free는 HDDR기법과 계면Nd-Cu 확산법 등이 연구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네오디뮴 자석(Nd-Fe-B 자석)과 고성능 전자강판을 제조업체가 집중되어있고 연구자석모터를 연구하는 대학과 기업이 많아 연구자석모터를 전기자동차용으로 개발하는 기관이 많다. 자동차회사 Honda는 표면연구자석모터를 개발하여 왔고, Toyota는 매입형영구자석동기모타를 개발하여 왔다

 

국내에서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기아, 쌍룡, 르노삼성,GM대우를 비롯하여 LG전자의 VC사업부가 GM의 차세대 전기차 핵심부품공급자로 선정이 ehj 향후 자동차 구동계 핵심부품인 구동모터까지 공급할 수 있는 개발과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그 다음은 전기자동차 또, 그 다음은 연료전지 자동차로의 변화속도는 빨라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자동차 주 생산국인 우리나라는 이의 개발에 뒤처지지 않도록 산학연 모두 바짝 긴장하고 연구개발에 속도를 늦춰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자
Murakami Ry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3(7)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5~39
분석자
강*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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