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
- 전문가 제언
-
○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9월 '클라우드컴퓨팅 발전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클라우드법)'를 시행했다. 이후 제1차 법정 기본계획인 “K-ICT 클라우드 컴퓨팅 활성화 계획”을 통해 국가, 사회 ICT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클라우드 산업을 육성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 공공 부문이 선제적으로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민간 부문으로 확산시키며 클라우드 산업 성장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골자다. 2018년까지 공공기관의 민간 클라우드 이용률을 40%까지 올릴 계획이다. 그러나 클라우드 법이 시행된 지 1년이 다 돼 가지만 공공부문 활용은 사실상 전무한 상황이다. IDC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시장 규모는 글로벌 시장 대비 0.6% 수준이다.
○ 영국의 정보기술산업계 비영리 무역협회인 CompTIA가 최근 발표한 연구동향에 따르면 영국 내 중소기업들 중 33퍼센트 가량이 2012년 경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도입할 예정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 스몰비즈트렌드닷컴은 중소기업 전문 컨설팅 기업 이머전트리서치의 최신 연구 결과를 인용해 5년 안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는 미국 중소기업의 비율이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해 말 기준 37%에 불과했던 50인 이하 중소기업의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 비율이 2020년 78%까지 확대될 것이란 점이다.
○ 국내 중소기업들의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이해도가 아시아에서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올해 2월 아시아태평양 지역 8개국의 IT책임자 및 관리자 9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의하면 컴퓨터 보유대수 50대미만 기업의 국내 IT 관계자 중 무려 70%가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서 모른다고 답변하였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였을 때 정보들을 회사 내부가 아닌 외부의 중앙 서버에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과 같은 사이버 공격은 물론 지진이나 홍수 등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도 안심할 수 있다. 중소기업들에게 클라우드 컴퓨팅의 채택을 권고한다.
- 저자
- Dario Assante, Manuel Castro, Ileana Hamburg and Sergio Marti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83()
- 잡지명
- Procedia Computer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207~1212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