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로이드성 CH3NH3PbX3 양자점: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의 유망재료
- 전문가 제언
-
○ 최근 양자점 TV(액정표시장치와 광원(백라이트) 사이에 양자점 필름을 끼워 넣어 더 선명한 색상을 구현한 TV)가 상업화된 가운데, 양자점 발광다이오드(QLED)가 유기발광 다이오드(OLED)를 대신하여 미래 디스플레이기술의 대세가 될 것이라는 전망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 이러한 가운데 넓은 영역의 파장에서 색상변화가 가능하고 선명한 색상을 나타내는 유기할로겐 화합물인 페로브스카이트 CH3NH3PbX3 양자점이 QLED 기술발전의 유망소재로 떠오르고 있다. 이 분석물은 이 소재의 새로운 합성법과 성능평가에 대한 것을 소개하고 있다.
○ 콜로이드성 CH3 NH3PbX3 양자점의 새로운 합성법, LARP(리간드에 의한 재침전기술)는 경제적이고 대량생산 체재로 용이하게 갈 수 있는 기술로 주장되고 있다. 따라서 실용성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가성비의 측면에서 콜로이드성 CH3NH3PbX3 양자점은 상당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 관련소식에 의하면 세계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국내기업이 머지않은 장래에 QLED기술을 실용화하기 위한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고 한다. 그렇다면 콜로이드성 CH3NH3PbX3 양자점 기술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는 피할 수 없을 것이고 병행하여 전무기질 페로브스카이트와 칼코겐 화합물에 대한 타당성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 칼코겐 화합물과 함께 유기할로겐 화합물인 페로브스카이트를 발광 다이오드에 응용하는 분야에서 국내 연구진들의 활약이 괄목할 만하다. 서울대, 포항공대, 경희대, KIST등을 중심으로 기술을 선도하는 새로운 연구논문들이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
○ 그러나 차세대 먹거리로서의 QLED개발이라는 관점이라면 상업적인 개발주체가 중심이 되는 집중적인 프로그람이 기획되어야 할 것이다. 암암리에 QLED의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이러한 프로그람이 진행되고 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 저자
- Feng zha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9(4)
- 잡지명
- ACS Nano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533~4542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