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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를 이용한 금형 열처리 기술

전문가 제언

최근 환경 분야에 대한 각국의 규제가 갈수록 엄격해지는 추세 속에 자동차의 경량화를 위하여 자동차용 강판을 고장력화 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대한 경쟁이 치열지고 있으며, 자동차용 고장력 강판용으로 사용되는 대형 프레스 금형을 경화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열처리는 주로 화염경화(프레임 하드닝)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화염 담금질을 대체하기 위하여 금형 제작 시 레이저 담금질법을 도입하여 날로 고도화되고 복잡화되고 있는 금형 제조 프로세스를 대폭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는 기술혁신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레이저 기술개발과 금형 열처리의 현황, 담금질 열처리에 사용되는 레이저의 특성, 금형 제조업의 현상과 문제점, 금형의 표면담금질, 레이저를 이용한 담금질의 특성, 레이저 적용에 의한 금형 제조법 혁신 가능성의 전망, 레이저 담금질의 과제, 등에 대한 내용을 소개하였다.

 

레이저를 이용한 열처리 기술은 비교적 두께가 두꺼운 강의 표면에 레이저빔을 조사하여 표면 부분만 급격히 가열한 다음 별도의 냉각액을 사용하지 않고 내부로의 열확산에 의하여 경화시키는 셀프하드닝(오토하드닝)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독일 등에서는 이미 실용화 되어있는 기술이지만, 일본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보편적으로 실용화된 경우가 많지 않다. 그러나 현재 레이저는 열처리 이외의 분야에서는 급격히 사용 분야가 확대되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열처리 분야에 대한 발전도 급격히 성장해 갈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레이저 열처리 산업은 장치산업으로 시설비가 많이 들기 때문에 사용이 그다지 많지 않고 그에 따른 기술개발도 드문 실정이다. 그러나 기계공업이 발달함에 따라 열처리 제품도 그 수요가 증가하고 고급화되는 동시에 그에 수반되는 기술경쟁력이 중요하며, 이에 따라 고품질의 자동차 부품 등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레이저 열처리에 대한 기술개발이 필연적이며, 그에 수반되는 고유 기술을 확보한 업체만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자
?川正人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56(10)
잡지명
素形材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0~35
분석자
김*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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