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의 정서상태를 탐지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 전문가 제언
-
○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착용은 인간의 생리적 현상을 측정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더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일상생활을 통하여 진행되는 자신에 관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일상적으로 수집하여 활용하는 라이프로깅(lifelogging)과 자가추적(self-tracking) 및 자가계량화(quantified self) 같은 움직임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 이 특허에서는 인간의 정서상태를 결정하는 데이터의 처리를 위하여 소프트 서킷 셀을 장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제안한다. 여기서는 인간의 정서상태의 사례로 스트레스 받은 상태, 슬픈 상태, 차분한 상태, 행복한 상태 및 흥분된 상태 등을 제시하고 데이터 수집을 위한 액추애이션셀로 발열셀, 냉각셀, 오디오셀, 진동셀, 조명셀, 압력셀, 마찰셀 등을 사례로 제시한다.
○ 인간의 정서(affective) 상태는 외부 또는 내적 심리적 자극에 대응하는 개인의 경험적 느낌이나 감정의 일시적 또는 지속적인 상황을 말한다. 개인의 정서 상태와 개인의 신체적 건강 및 정신적 건강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강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므로 인간이 자신의 현재 정서상태를 인지할수록 보다 안정된 삶을 누릴 수 있게 한다. 이 특허에서 제안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착용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 웨어러블 컴퓨팅 디바이스의 활용으로 최근에 등장한 자가계량화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어서 측정 센서와 그 기술이 발달할수록 단순한 착용자의 신체 생리적 데이터의 계량화에서 착용자의 정서 상태와 심리적 상태 및 사고의 패턴까지도 계량화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다. 더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통한 자가계량화와 심리분석 계량화의 결합으로 앞으로는 소비가가 원하는 상품의 개발, 상품의 질적 평가 및 판매 예측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접촉 액추애이션셀의 개발로 다른 사람의 정서상태도 분석될 수 있다면, 그 분석자료의 활용으로 대인관계에서 협상에 유리한 입장에 있을 수도 있을 것이다.
- 저자
- MICROSOFT TECHNOLOGY LICENSING,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6
- 권(호)
- WO2016007380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8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